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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Element Development

Personnel & Manpower Requirement Example

by K-ILSer 2022.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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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소요검토서 작성사례

 

<제목 차례>

제 1 장 서 론 

제1절 일반 사항 

1. 개 요 

2. 목 적 

3. 범 위 

4. 참고문헌 

 

제 2 장 본 론 

제1절 인력소요 검토절차 

1. 고려사항 

2. 제한사항 및 가정 

3. 적용절차선정 

제2절 정비/보급인력 소요검토 

1. 정비업무량 추정 

2. 정비인시 및 연간 가용시간 

3. 정비소요인시 

4. 정비인력 소요판단 

5. 보급인력 소요판단 

 

제 3 장 결 론 

 

 

부록 1 Site Survey 

 

부록 2 정비계단별 인시분석 

 

부록 3 보급품 목록 

 

 

<표 차례>

 

표 1. 정비업무량 추정결과 

표 2. 기준일수 

표 3. 국경일 

표 4. 정비업무량 추정결과 종합1 

표 5. 정비업무량 추정결과 종합2 

표 6. 사용 부대별 정비인력 산출 

표 7. 보급인력 산출기준 

표 8. 보급 직종별 품목 적용방안 

표 9. 부대별 보급인력 산출결과 

표 10. 부대별 보급인력 소요인원 

 

 

<그림 차례>

 

그림 1. 인원소요서 작성 절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일반사항

 

1. 개요

개발이 진행중인 무기체계를 포함한 모든 무기 체계는 그 장비를 운용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무기 체계의 운용 및 정비에 대한 계획은 각 군이 인원을 분류하는 방법과 인원 소요가 결정되는 방법 및 무기 체계 획득 프로그램이 인원자원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 바탕을 두고 수립되어야 한다.

재머,자체보호,전술기용(이하 00체계)의 운용, 유지 및 보급지원에 소요되는 인력은 장비의 기술적 특성을 고려하여 군수지원분석 과정을 통해 산출하며, 최적의 인원을 활용하여 부여된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2. 목 적

인력운용은 무기체계 운용유지에 소요되는 일정 수준의 기술 능력을 갖춘 인원과 이들 인원의 충원활동이다. 이 요소의 업무 중점은 무기체계의 운용유지에 필요한 운용요원, 정비요원, 보급요원의 인력소요가 최적화되도록 인간공학적 요소를 고려하여 주장비 설계에 반영하고 요구되는 기술 수준에 부합되는 인원이 충원되도록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신형 무기체계의 경우 야전배치 운용시 요구되는 운용능력 및 기술수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오작동, 무결함 고장 등을 유발하여 체계의 운용 가용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00체계는 연구개발 단계에서부터 체계의 운용 및 정비소요를 고려하여 체계를 운용 유지하기 위한 적정 요구인원, 주특기 및 기술적 요구 숙련도를 판단하여 장비를 탑재하여 배치하기 전 단계에 운용 및 정비능력을 보유한 요원을 배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숙련자에 의한 오작동, 무결함 고장 등을 방지하여 체계의 가용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3. 범 위

인력 소요검토는 종합 군수지원 요소 개발 시 도출된 운용연구, 고장영향 및 치명도 분석, 신뢰성중심 정비분석, 정비업무분석 등의 결과를 활용하여 운용요원 및 부대정비 수준의 인력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하며, 야전정비 계단의 인력소요는 정비업무 소요에 따라 업무시간을 추정하여 적용한다.

 

4. 참고문헌

- 00체계 정비업무분석서

- 공규 1-4 “획득관리절차”

- 공교 5-281 “편성 및 병력책정기준”

- 계획계수 및 기준책자

- MIL-STD-1388-2B

- 00체계 FMECA 보고서

- 00체계 CSP 소요산출 보고서

- 00체계 보급지원품목목록 소요서

- 국방획득관리규정

- 공교 6-23, 기지보급절차

- Site Survey 결과 보고서

 

 

제 2 장 본 론

제1절 인력소요 검토 절차

 

1. 고려사항

가. 운용요원 산출을 위한 운용소요

나. 체계 운용개념

다. 정비요원 산출을 위한 정비업무량 추정

라. 정비 및 운용요원의 요구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업무유형별 기술적 난이도

마. 주특기 판단을 위한 기존 소요군의 유사 주특기 부호

 

2. 제한사항 및 가정

가. 00체계의 업무량 판단을 위해 평시 작전운용에 따른 00체계의 연간운용소요는 Site Survey 결과에 따라 평시365일 중 214일로 지정하여 검토를 수행하였다.

나. 군수지원 분석업무 및 정비지원 요소개발 시 부대정비 업무 절차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고, 야전정비 계단의 업무량에 대해서는 정비성 예측 결과 및 경험치에 의한 추정 소요시간을 적용하여 업무량을 판단하였다.

다. 00체계를 운용 및 정비하기 위한 신규 주특기 소요는 소요군의 기존 주특기 중에서 00체계와 유사장비의 운용경험을 보유한 직렬(전자전 직렬) 부사관을 모델로 하여 검토를 수행하였다.

라. 00체계의 연간 운용소요는 KF-16D은 00.0시간, RF-4C는 00.0시간으로 설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비계획정비 업무량은 체계의 운용소요에 비례하여 산출된다. (세부 내용은 정비업무 분석서 참고)

 

3. 적용절차선정

인력소요 검토절차는 아래 그림과 같이 군수지원분석을 통해 소요를 식별하고 계단별, 업무별 정비업무분석 및 정비계단선정자료 작업을 통한 세부 소요 인시와 기술주특기를 판단하여 인원소요를 결정한다.

그림1. 인력소요서 작성절차

 

소요식별

(1) 00체계의 운용 및 정비업무를 도출하고 업무빈도를 예측한다.

(2) 운용업무 산출은 체계의 운용소요와 관련된 최소 작동인원을 식별하며, 운용요원은 단위 시간당 업무지속 요구시간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3) 정비업무 소요는 FMECA, RCM, 정비업무분석 등에 의해 정비계단별, 계획/비계획 정비업무별로 산출한다.

 

나. 연간 소요인시 예측

(1) 운용요원의 소요판단은 운용소요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2) 정비업무 소요인시의 판단은 연간업무빈도와 정비업무별 소요시간의 곱으로 얻어질 수 있다. 업무 빈도는 주로 장비의 작동시간과 고장율에 근거하며 업무별 연간 인시수를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다. 기술 주특기 결정

(1) 정비 및 운용업무의 난이도와 기존 소요군 정비 및 운용요원 주특기를 비교하여 00체계를 운용 유지할 주특기를 결정한다.

(2) 신규 주특기는 고려하지 않고, 기존의 주특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제2절 정비/보급인력 소요검토

 

1 정비업무량추정

신뢰도 중심 정비분석과 고장유형 영향 및 치명도 분석에서 도출된 계획/비계획 정비업무에 대하여 정비업무 분석을 통해 업무빈도를 설정하고 RCM과 정비업무분석을 고려한 RAM MATRIX를 통하여 정비업무를 추정한다. 00체계의 정비업무량 추정결과는 표1과 같으며 정비업무량 산출과 관련된 세부내역은 ‘00체계 정비업무 분석서’를 참조한다.

 

가. 계획정비 업무량 산출

(1) 계획정비 업무는 장비의 운용 가용도를 고려하여 부대정비 즉, 비행대기선에서 수행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계획정비 업무별 연간 업무빈도는 주간 52회, 월간 12회, 분기 4회, 반기 2회, 연간 1회 등으로 적용하였으며 작동 전 점검 업무는 연간 운용횟수를 고려하여 00.0(KF-16D)회, 00.0(RF-4C)회를 적용하였다.

(3) 정비업무별 예방정비 소요시간은 LSA-001 보고서를 기준으로 적용하였다.

 

나. 비계획 정비업무량 산출

(1) 00체계 운용중 체계의 고장에 의한 비계획 정비업무소요는 정비업무분석을 통해 산출된 소요시간을 적용하였다.

(2) 정비업무별 연간수리업무 빈도 = 품목 고장율 × 연간 운용시간

(단, 연간 업무 빈도가 0.001회 미만일 경우는 0.001회로 적용한다.)

(3) 정비업무별 비계획 소요시간은 LSA-001 보고서의 식을 적용하였다.

표 1. 정비업무량 추정결과

구분 부대정비(연간인시) 야전정비(연간인시) 총계
계획 비계획 합계 계획 비계획 합계
KF-16D 예측              
운용              
RF-4C 예측              
운용              

 

2 정비인시 및 연간 가용시간

가. 정비 인시

(1) 개념

정비요원 한사람이 한 시간 동안 할 수 있는 작업량을 표시하는 작업량의 측정 단위이다. 그러나 사람마다 능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 보고서에서는 숙련공 한사람이 한 시간 동안 작업할 수 있는 작업량을 1인시라 한다.

(2) 정비요원의 기술수준 구분(근거 : 공규 1-4 “획득관리절차”)

(가) 숙련공

숙련공이라 함은 자기 전공분야의 작업을 타인의 도움 없이 혼자서 작업할 수 있는 정도의 기술능력을 보유한 정비요원으로 정비인시 계산 시 1시간 작업하면 1인시로 표시한다.

(나) 준 숙련공

준 숙련공이라 함은 자기 전공분야의 작업을 자기 혼자의 능력으로는 작업이 불가하고 어려운 부분의 작업은 숙련공의 도움이 필요한 정비병의 능력으로 숙련공의 75%의 기술 능력을 인정하며 한시간 작업 시 0.75인시로 간주한다.

 

(다) 미숙련공

미숙련공은 숙련공이 도와주어도 혼자서 작업을 할 수 없는 저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정비요원이기 때문에 단독업무 수행은 불가하고 숙련공의 50%만을 인정하여 1시간 작업 시 0.5인시 작업을 할 수 있다.

(라) 00체계의 경우 부대정비요원 및 야전정비계단의 정비지원 요원은 전자전이론 등 기본교육을 이수하고 유사장비의 운용경험이 있는 요원을 선발하여 운용한다고 가정하여 준숙련공의 기술능력을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나. 정비요원의 연간 가용일수

(1) 기준일수

정비요원의 연간 가용일수는 아래 표를 기준으로 한다.

(근거 : 공교 5-281 “편성 및 병력책정기준”)

구분 총 일수 비가용일수 가용일수
일요일 정비ㆍ체육 국경일 훈련불가능일 소계
연간 365 52 43 14 42 151 214

 

일자 명칭 일자 명칭 일자 명칭 총일수
1.1 신정 4.8(음력) 석가탄신일 8.15 광복절 14일
1.1(음력) 설날(3일) 5.5 어린이날 8.15(음력) 추석(3일)
3.1 삼일절 6.6 현충일 10.3 개천절
4.5 식목일 7.17 제헌절 12.25 성탄절

(2) 연간 가용시간

(가) 1일 순수정비시간 : 0.0 시간

(나) 1인 연 가용시간 산출

산출방법 : {1일 순수정비시간(0.0시간) X 연간 가용일수(214일)}-연간 비가용시간(000.00) = 000.00 M/H

(다) 연간 비가용시간(000.00 M/H) : 부대훈련 + 실 휴가시간 + 당직근무 + 병진단

- 부대훈련 : 00일 X 0.0시간 = 000시간(공규 50-3 35-20)

- 실 휴가시간 : 휴가기간(00일) - 토/일요일/공휴일(0.0일) = 00.0일 X 0.0시간 = 00.00 시간

- 당직근무 : 2(월2회) X 12(12개월) X 0.0 = 000시간

- 병진단 : 연간배당시간의 1.26% 적용(00.00시간)

 

3. 정비소요인시

가. 고장유형 영향 및 치명도 분석, 신뢰도중심 정비논리, 정비업무 분석 등을 수행한 결과를 활용하여 연간 정비업무량에 따른 소요인시를 도출하였다.

나. 정비업무 소요 중 야전정비 계단은 00체계 및 각 장치에 대한 업무소요를 산정하여 제시하였다.

다. 정비업무별, 계단별 정비업무량을 통하여 정비요원의 연간 소요인시를 계획, 비계획 정비를 합하여 판단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 정비업무분석 보고서)

(1) 부대정비 계단은 KF-16D의 예측과 운용은 총 00 인시이고, RF-4C 의 예측과 운용은 총 00인시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

(2) 야전정비 계단에서 00체계 1조를 운용 및 정비하는데 소요되는 업무량은 KF-16D의 예측은 000 인시, 운용은 000인시가 소요되고, RF-4C의 예측과 운용은 000인시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

 

표 4. 정비업무량 추정결과 종합1

구분 부대정비(연간인시) 야전정비(연간인시) 총계
계획 비계획 합계 계획 비계획 합계
KF-16D 예측              
운용              
RF-4C 예측              
운용              

 

4. 정비인력 소요판단

가. 산출기준

정비인력 소요는 FMECA, RCM, 정비업무분석 등 군수지원분석을 통하여 도출하며, 주장비가 배치되는 부대에 근거하여 산출한다.

나. 산출결과(1대 기준)

구분 부대정비(연간인시) 야전정비(연간인시)
계획, 비계획 합계 계획, 비계획합계
KF-16D 예측    
운용    
RF-4C 예측    
운용    

 

다. 작업시간 소요인력 산출방법

 

라. 사용부대별 소요 산출

사용부대별 소요 병력의 산출은 Site Survey를 참조하여 아래 표6과 같다.

 

표 . 사용 부대별 정비인력 산출

사용
부대
정비
계단
소요 인시 장비 수 소요인원수 최소 소요인원 비고 주특기
  부대 예측     예측     장비 1대당 최소
소요인원은 0명
000X
운용   운용    
야전 예측     예측    
운용   운용    
  부대 예측     예측    
운용   운용    
야전 예측     예측    
운용    
운용  
  부대 예측     예측    
운용    
운용  
야전 예측     예측    
운용   운용    

 

5. 보급인력 소요판단

가. 산출기준

현 소요군의 보급직종별 소요인원 산출기준에 적용하여 산출하고, 소요군의 보급 직종별 소요인원 산출기준과 보급직종별 품목 적용 기준(안)은 다음과 같다.

(근거 : “계획계수 및 기준책자”)

 

구분 직종 산출기준
야전
수준
품목
관리관
소모성 품목 3,000품목/1명
수리순환 품목 500품목/1명
장비/수공구 1,2급 장비관리 2명, 3급 1명
창고 종합관리 비행단급 2명, 기타 1명
창고근무 100평 이상 : 창고당 2명
500평 이상 : 창고당 3명
재고조사 3,000품목/1명

 

구분 직종 대상품목 SMR부호 적용기준(안)
야전
수준
품목
관리관
소모성 품목 SMR 부호 넷째, 다섯째 자리가 “ZZ”인 품목
수리순환 품목 SMR 부호 넷째, 다섯째 자리가 “FF”,“FD”,“DD"인 품목
장비/수공구 모든 품목 해당
창고 종합관리 모든 품목 해당
창고근무 모든 품목 해당
재고조사 모든 품목 해당

 

나. 부대별 보급인력 산출방안

보급인력 산출식은 다음과 같으며, 소모성 품목은 총 246가지이며, 수리순환 품목 은 총 128가지이다.(CSP 소요산출 보고서, 보급지원 품목목록소요서 참고)

 

다. 부대별 보급인력 산출결과

부대별 보급인력 산출결과는 표9, 표10 과 같다.

구분 직 종 품목수 산출결과 소요인원 비고
  품목
관리관
소모성 품목        
수리순환 품목        
재고조사        
  품목
관리관
소모성 품목        
수리순환 품목        
재고조사        
  품목
관리관
소모성 품목        
수리순환 품목        
재고조사        

 

구분      
품목관리관 소모성품목      
수리순환품목      
재고조사      

 

제 3 장 결 론

본 보고서에서는 00체계 분야의 운용 및 정비요원과 야전정비계단의 정비요원 및 보급인원에 대한 소요를 검토하여 제시하였다.

검토 결과 평시 운용시와 예측 시 모두 정비요원은 최소한의 인원만 필요하며, 그 인원은 부대정비요원 4명, 야전정비요원 4명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부대정비와 야전정비의 정비요원 소요는 각 전투비행단별로 최소4명이 소요되며, 3개조를 운용시에는 정비요원 12명이 소요된다.

보급인력은 표10과 같이 부대별 보급인력 소요인원이 소모성품목, 수리순환품목, 재고조사별로 소요가 다르게 예상된다.

사람이 어느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경우 그 작업에 숙달되어 작업 사이클당 시간이 점점 짧아지는 능률 증대 현상이 일어난다. 즉, 준숙련공을 기준으로 업무시간을 측정하였는데, 준숙련공이 숙련공이 되면 작업시간이 증가하여 좀 더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부록1.  Site Survey

 

부록2. 정비계단별 인시분석

 

부록3. 보급품 목록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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