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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Element Development

Education & Training Requirement Example

by K-ILSer 2022.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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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 및 교보재 소요서 작성사례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일반사항 

1. 개요 

2. 작성 목적 

3. 작성 범위 

4. 최신화 계획 

제 2 절 교육훈련 개요 

1. 고려사항 

2. 획득 단계별 교육훈련 

3. 교육훈련 대상별 구분 

4. 교육훈련 업무수행 방안 

 

제 2 장 교육훈련소요 

제 1 절 소요검토 절차 

1. 고려사항 

2. 교육훈련 소요검토 절차 

3. 교육훈련 소요식별 

제 2 절 교육훈련 소요 

1. 개요 

2. 교육훈련 예상소요 

3. 00체계의 교육훈련 소요 검토 결과 

제 3 절 교보재 소요 판단 

1. 개요 

2. 교보재 소요 검토사항 

제 3 장 결론 및 발전 방향 

 

 

<표 차 례>

 

<표 1> 획득 단계별 교육훈련 구분 

<표 2> 00체계 교육훈련 소요 

<표 3> 운용요원 교육 계획 

<표 4> 야전정비요원 교육 계획 

<표 5> S/W지원 요원 교육 계획 

<표 6> 시험평가요원 교육계획 

<표 7> 00체계의 교육훈련 지원장비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일반사항

 

개요

교육훈련 및 교보재는 새로운 무기체계를 시험평가하고 야전배치 후 효율적인 군수지원을 위하여 시험평가요원, 운용요원 및 정비요원에 대한 교육훈련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훈련장비 및 교보재 등을 관리하는 활동이다. 시험평가요원에 대한 교육훈련은 설정된 정비/보급계단에 의거 해당 장비를 시험할 수 있도록 운용 및 기술관련 자료를 제시하고 시험평가시 실질적인 기술검토가 가능하도록 수행되어야 하며, 운용 및 정비요원에 대한 교육훈련은 신 무기체계에 익숙하기 위하여 장비배치전 교육과 장비배치후 교육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훈련에는 부대훈련, 학교교육, 교관요원 교육 등 전반적인 훈련형태가 포함되며 교육훈련을 위한 교보재 등이 제작되어야 한다. 00체계의 초도 운용 및 정비요원의 교육은 생산업체에서 실시하고, 군에서의 효율적인 장비운용을 위하여 군 인력계획에 의한 교육과정을 개발, 실시하고 훈련용 장비, 교보재 등의 훈련장비를 연구 발전시킨다. 초도 배치전 교육 및 시험평가 요원 교육에 소요되는 교보재는 국과연 및 제작사에서 작성하며, CD로도 제작하여 활용한다.

 

작성 목적

00체계의 교육훈련 소요서는 운용자 및 정비 요원이 체계 시험평가 및 야전배치 운용시 즉각적으로 원활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 소요를 설정하여 제시한다. 교육훈련 소요 검토의 주된 목적은 00체계의 운용 및 정비와 관련된 교육훈련 소요를 도출, 검토 분석하여 최적의 소요를 제시함으로써 체계 운용 및 정비에 있어서 문제점이 없도록 하는데 있다.

 

작성 범위

체계개발단계의 교육훈련 소요 검토는 배치 및 운용단계까지의 소요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중점검토사항은 시험평가(DT/OT), 운용 및 부대정비, 야전정비 교육으로 구분하여 개발한다. 또한 교육훈련 소요검토는 다른 종합군수지원요소 개발시 도출된 FMECA, RCM 분석, 정비업무 분석 등의 결과를 활용하여 개발하며 작성 범위는 아래와 같다.

운용교육

00체계 운용 교육

정비교육

부대 및 야전 정비 계단에 맞는 정비업무 교육

SW 지원교육

비행운용 프로그램 수정/검증을 위한 SW 요원 교육

시험평가 요원교육

시험평가에 관련된 제반사항 교육

 

최신화 계획

위에서 제시한 범위 내에서 교육훈련 소요를 검토하며, 기술시험 평가결과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 수정/보완하고 가용자료가 추가될 경우 장비의 야전배치 전까지 지속적으로 최신화한다.

 

제 2 절 교육훈련 개요

 

고려사항

교육훈련 소요의 판단은 획득 단계별 교육훈련 소요판단, 교육훈련 범위, 교관요원 교육, 교육훈련 업무결정요소, 교육훈련 계획, 교육훈련 방법, 교육훈련 교보재의 활용방법 등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다음에 제시된 내용은 일반적인 교육훈련 소요의 개념이다.

 

획득 단계별 교육훈련

획득 단계별 교육훈련

획득 단계별 교육훈련은 <표 1>과 같이 초도교육과 양성교육으로 구분한다.

 

획득단계구분 개념형성 연 구 개 발 생 산 배치운용
초도교육 교육계획 수립 준 비 실행 -
양성교육 교육계획 수립 준 비 실 행

 

초도교육

초도교육의 목적은 체계의 개발 완료후 배치 및 운용단계에 실제 전투기에서 장비를 운용하고 정비할 요원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이러한 초도교육에 대한 지원은 개발에서 생산 초기단계에 이르기까지 준비가 완료되어 장비의 배치운용 전에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초도교육시에는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양성교육시 수준을 높여 상세한 내용까지 교육한다.

초도교육의 목표는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배치된 장비를 운용 및 유지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실시한다.

 

양성교육

양성교육의 목적은 체계의 초도교육의 질적인 면을 향상시켜 운용 및 정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은 야전 경험, 성능 측정 및 확인에 필요한 정보, 장비개발에 적용된 기술 등이다.

양성교육은 초도교육이 끝나고 난 뒤 무기체계의 수명주기 시작과 동시에 실시하며, 통상 장비 배치 장소인 야전에서 실무 훈련과 병행하여 실시한다.

 

교육훈련 대상별 구분

체계의 운용 및 정비에 관련된 사항을 교육함에 있어 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정비 계단별 요원을 구분하여 실시한다. 대상업무별 구분은 운용자, 정비요원, 교관요원, 시험평가요원 등으로 구분하며 적용개념은 아래와 같다.

운용자 교육

운용자 교육은 운용자에게 필요한 운용과 간단한 정비를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한다.

운용자 교육내용은 주로 장비운용, BIT를 이용하여 장비의 고장을 식별하는 절차를 중점 교육한다.

정비요원 교육

정비교육은 부대/야전정비 요원을 구분하여 교육을 실시하며 종합 군수지원 개발시 적용된 정비개념과 계획이 반영되어야 한다.

정비계단별 교육내용은 정비 계단의 정비 수준을 고려하여 상이하게 실시한다.

부대정비 : 예방정비, 자체시험 및 점검, LRU 교환

야전정비 : SRU 및 CCA 단위 고장 탐구 및 교체

각각의 정비 계단에서 사용될 시험 및 지원장비에 대한 운용 방법을 교육한다.

교관요원 교육

(1) 교관요원의 교육은 교육훈련 업무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며, 우수한 교관요원을 선발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2) 교관요원은 현장운용 및 정비경험, 장비에 대한 지식, 전자이론, 전자전 이론 및 교수능력 등을 구비한 자를 선발하여 교육한다.

시험평가요원 교육

시험평가요원 교육은 정비 계단에 의거 장비를 시험할 수 있도록 운용 및 기술관련에 관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시험평가시 실질적인 기술검토가 가능하도록 장비의 운용원리, ILS 요소의 개발 내용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교육훈련 업무수행 방안

교육훈련은 획득 초기단계에 운용 및 정비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장비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국과연은 체계의 초도 교육과 관련된 계획을 수립하며, 최초 교육은 국과연과 시제업체가 주관이 되어 실시하고 교육 장소는 경우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결정한다.

교육훈련 업무

초기의 교육훈련 업무개발은 체계 개발에 적용된 기본적인 제원을 활용하여 국과연 및 시제업체가 주관이 되어 수행한다.

성공적으로 교육훈련을 지원하기 위하여 적정 수준의 교보재가 반드시 필요하며, 체계개발단계에는 교보재의 소요를 개략적으로 도출하여 제시한다. 교수안이나, 교보재의 경우 개발 공정 기간 중 수정 요구사항 및 추가사항 등이 반영되도록 소요군의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

교육훈련 수행방안

업무수행 시 고려사항은 교육대상 인원, 기간 및 장소, 교육대상자의 기술수준, 교관요원의 능력, 교보재 요구수준 등이며 이러한 고려사항들이 충분히 검토 반영되어야 한다.

교육장소 선정은 비용 대 효과를 고려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즉 교육장소의 결정은 교육대상 인원수 교관요원의 수와 교육지원 장비 보유여부 등을 고려하여 경비 절감과 교육효과를 비교하여 결정한다.

 

 

제 2 장 교육훈련소요

제 1 절 소요검토 절차

 

고려사항

교육훈련 소요 검토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소요군의 유사장비 운용 및 정비요원의 기술 수준

00체계의 운용 및 정비업무 소요

정비업무별 기술적 요구 및 난이도

교육훈련 장비소요 및 교육훈련 인력소요

 

교육훈련 소요검토 절차

교육훈련의 소요는 통상 운용요원과 정비요원의 교육훈련 소요로 구분되므로 별도로 검토되어야 한다. 운용관련 교육훈련 소요는 운용요원의 능력과 운용절차에 따라서 소요를 도출하고 정비관련 교육훈련소요는 고장유형 영향 및 치명도 분석과 신뢰도 중심 정비분석에서 도출된 계획정비업무에 대하여 정비계단 및 정비주기를 결정한 다음 이에 따른 정비계단별 소요, 기술수준 및 현재 소요군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능력을 고려하여 교육훈련소요를 결정한다.

 

교육훈련 소요식별

교육훈련 소요의 식별은 교육훈련 업무중 가장 중요하고 중심적 업무이며 운용연구, 고장유형, 영향 및 치명도 분석, 신뢰도 중심 정비 등에 의해 정비업무소요를 도출하고 정비업무분석을 통해 체계의 운용 가용도를 만족시키는 조건에서 불량 모듈 및 조립체를 교체 또는 수리할 정비계단을 결정한다. 정비계단별 업무소요는 00체계의 정비업무분석서를 참조한다.

 

 

제 2 절 교육훈련 소요

 

개요

상기“제1절 소요검토 절차”에서 도출된 운용 및 각 정비업무별 훈련소요에 대해 교육내용, 교육방침, 교육기간, 교육요원 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교육훈련 예상소요

00체계의 효율적인 정비지원이 되도록 각종 지원요소를 검토한 결과 예상되는 교육훈련 소요는 표2와 같다.

교육과정명 교육대상 교육기간 교육장소 교관요원
운용교육     제작업체 제작사
(국과연)
정비교육     제작업체 제작사
(국과연)
SW 지원교육     제작업체
/국과연
제작사
(국과연)
시험평가 요원교육     국과연 제작사
(국과연)

* 주당 교육시간을 40시간으로 가정시

 

00체계의 교육훈련 소요 검토 결과

운용교육

교육방침

교관편성 : 국과연/제작사

교육목적 : 00체계 운용 요원들에게 이론교육, 00체계의 작동 절차, 자체 점검 절차를 숙지시키고, 비행 임무 전에 미리 위협에 대한 정보를 인지시켜, 00체계의 원활한 운용과 교관요원의 효과적인 교수활동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교육대상 : 조종사, 전자전 교관요원

준비물 : 운용요원 교보재, 운용교범, 임무지원장비교범

교관요원 : 제작사(국과연) 개발담당자

 

교육계획

구분 과정 교육항목 교육기간
1 전자전개요    
2 전자방해기술    
3 00체계 주장비 운용방법    
4 임무지원장비    
   
  합 계 이론교육 : 00시간
실습교육 : 0시간
 

정비교육

교육방침

교관편성 : 국과연/제작사

교육목적 : 부대/야전 정비요원의 숙련된 정비 기술 및 전문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00체계 정비를 하고, 교육사 교관요원이 부대정비 기술 및 전문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효과적인 교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육대상 : 부대/야전 정비요원, 교관요원

준비물 : 정비요원 교보재, 정비교범, 정비지원장비교범

교관요원 : 제작사(국과연) 개발담당자

 

교육계획

구분 과정 교육항목 교육기간
1 전자전개요    
2 전자방해기술    
3 00체계    
4 비행운용프로그램
(OFP)
   
5 임무데이타파일
(MDF)
   
6 부대정비 지원장비    
   
7 부대급 점검 및 고장배제    
   
8 야전정비 지원장비    
   
9 야전급 점검 및 고장배제    
   
합 계    

 

SW지원 교육

교육방침

교관편성 : 국과연/제작사

교육목적 : SW 요원이 00체계 SW의 체계정비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올바른 SW 수정, 검증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육대상 : SW 요원

준비물 : SW 지원장비 교범, SW지원요원 교보재

교관요원 : 제작사(국과연) 개발담당자

 

교육계획

구분 과정 교육항목 교육기간
1 전자전개요    
2 전자방해기술    
3 00체계    
4 비행운용프로그램
(OFP)
   
5 임무데이타파일
(MDF)
   
6 S/W 지원장비    
   
  합 계    

 

시험평가요원 교육

교육방침

교관편성 : 국과연/제작사

교육목적 : 시험평가요원에 대한 00체계의 운용 원리와 ILS 요소의 개발 내용을 교육하여 시험평가시 실질적인 기술검토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육대상 : 시험평가요원, 시험지원요원

교관요원 : 제작사(국과연) 개발담당자

 

교육계획

 

구분 과정 세부 내용 교육기간
1 전자전 기본이론    
2 주장비    
3 지원장비    
4 ILS    
  합 계    

 

제 3 절 교보재 소요 판단

 

개요

교보재는 실제 장비를 활용하는 것이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나 현실적으로 장비 획득 초기에 교육용 장비를 별도로 확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교육의 효과를 최대한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교보재가 요구된다.

 

교보재 소요 검토사항

00체계의 초도 배치전 교육 및 시험평가 요원 교육에 소요되는 교보재는 운용요원 교보재, 정비요원 교보재, 시험평가요원 교보재로 구분하여 작성하고, CD로도 제작하여 교육에 활용한다.

00체계의 초도 배치 후의 부대 훈련 및 학교교육의 교보재 소요 검토시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교육목표

교보재를 통하여 무엇을 어떤 지식으로 어떤 기술로 가르칠 것인가를 정의하는 것이다. 교육목표는 제2절 교육훈련 소요 검토결과에서 제시된 교육방침을 참고한다.

교수안

내용

각각의 교과 과정 개설 시 어떤 내용에 대하여 강의할 것인가에 대해 상세하게 작성하는 것으로 작성시 포함될 사항은 다음과 같다.

교육훈련 목표

교육전 준비사항

시간 할당

각각의 주제에 대한 강의 내용

00체계의 교수안은 교과과정별로 작성하여 교관요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지침서

내용

학습지침서는 피교육자에게 지식이나 기술을 전수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된다. 00체계는 정비계단별로 작성된 교범을 활용하여 학습지침서를 작성하고, 학습지침서에 포함될 주요사항과 비교하여 정비교범에서 누락된 내용을 포함하여 학습지침서를 작성한다.

학습지침서에 포함될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교육훈련 목표

각 장치의 소개

운용법

정비방안

기술적인 참고사항

00체계는 정비계단별로 작성된 교범을 활용하여 정비교범에서 누락된 아래 사항에 대해서 학습지침서를 작성한다.

교육훈련 목표

과정 개요

자습방향 설정

교육 보조재

피교육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소요되는 교육 보조재는 챠트, 슬라이드, 실물모형, 교과과정 안내문, 비디오 필름, 동영상 파일 등으로 구분된다.

교육훈련 지원장비

교육훈련 지원장비는 공구, 시험장비, 모형, 실제장비, 단면도, 시청각 장비 등의 품목을 포함한다.

 

순번 교육훈련 지원장비 비고
1 공 구 공구목록 참고
2 지원 장비 부대지원장비, 야전지원장비, SW지원장비
4 교육용 장비 교육사 1대
5 시청각 장비 OHP, VTR, TV, 컴퓨터, 빔프로젝트

 

제 3 장 결론 및 발전 방향

본 소요서에서는 00체계의 운용요원, 부대/야전 정비요원 시험평가 요원 및 SW 요원에 대한 교육훈련 소요를 검토하여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 검토된 교육훈련 소요 검토 결과 00체계를 원활하게 운용하기 위한 운용교육은 총 1주(40시간), 정비를 위한 교육은 9주(360시간)이 소요되고, SW요원의 교육훈련은 30.5주(1220시간) 소요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00체계 교육훈련은 전자공학, 전파공학, 기초전산학을 선수과목으로 이수한 요원을 대상으로 00체계 교육훈련이 수행되어져야 하며, 지원장비의 계측기 운용교육(예: Agilent Technologies의 RF/마이크로웨이브 기초(4일))이 사전에 이루어지면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장비를 운용할 수 있다. 특히 S/W지원 장비의 운용을 위한 S/W 지원교육은 C언어 중급 이상(예:비트 컴퓨터의 Software Engineer 과정(6.5개월))의 교육을 이수한 요원을 대상으로 수행되어져야 효과적인 교육훈련이 이루어 질 수 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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