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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Element Development

CSP Calculation Result Report Example

by K-ILSer 2022.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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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P* 산출결과 보고서 작성사례

    * CSP, Concurrent Spare Parts, 동시조달수리부속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개 요 

1. 개 요 

2. 범 위 

3. 업무절차 

 

제 2 장 본 론 

제 1 절 CSP 소요산출 

1. 기본지침 

제 2 절 OASIS 입력 

1. CSP 소요산출의 이론적 배경 

2. OASIS 운용방법 

3. OASIS 입력자료 작성 

 

제 3 장 결 론 

제 1 절 CSP 산출결과 및 결론 

1. CSP 산출결과 

2. 결 론 

 

부록 1. 참고문헌 

부록 2. OASIS 데이터 구조와 형식 

부록 3. CSP 산출결과 

부록 4. CSP 산출결과(국과연 조정수량)

 

 

제 1 장 서 론

제 1 절 개 요

 

개 요

CSP의 정의

동시조달 수리부속(이하 “CSP”)이란 초도 및 후속 보급 지원되는 장비의 필수소요 수리부속을 장비와 동시에 조달하여 효율적인 장비유지를 도모하기 위한 수리부속품을 말한다.

CSP 산출목적

CSP 소요산출은 무기체계의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군수지원을 보장하기 위하여 소요제기, 설계, 개발, 획득, 운영 및 폐기시까지 제반군수지원요소를 종합관리하는 활동인 종합군수지원 11대 요소중 보급지원 요소에 해당한다. 현재 각 군은 초도배치되는 체계/장비에 대하여 목표 전투준비태세 보장 및 원활하고 효율적인 운용유지를 위하여 일정 수량의 CSP를 획득하여 주장비 배치와 동시에 보급하도록 되어 있다. CSP 목록의 선정은 현실적인 군의 군수환경을 정확히 반영하여 총소요 수량을 결정함으로써 장비운용에 필요한 실질적인 소요를 반영함과 동시에 CSP 운용기간이 종료된 후에 장비운용에 지장을 초래하는 공백기간이 발생되지 않도록 추후 정상 보급계통과의 원할한 연계가 가능토록 한다.

용어의 정의

표준전산모델

CSP 소요산출을 위해 국방과학연구소(이하 “국과연”)에서 개발한 국방부 지정 표준 전산 프로그램으로서 OASIS(Optimal Allocation of Spares for Initial Support)모델이라도고 부른다.

소요산출 표준자료

OASIS 모델에 의한 CSP 소요산출시 입력할 원천자료로서, 판매자가 주장비 개발시부터 각 구성품과 수리부속의 군수지원요소에 대해 분석한 자료이다.

계획수요품목

주기교환품목 : 주기적으로 실시되는 계획정비 활동시 소요되는 품목

시한성품목 : 일정기간 사용 후 반드시 교환하도록 계획된 품목

수요품목

해당연도에 최초 배치되는 장비전체 대수를 대상으로 하여 CSP 운영기간을 기준으로 1회이상 소요가 예상되는 품목을 말한다.

비수요 필수품목

CSP 운영기간 중 소요가 예상되지는 않으나 예기치 않은 사고발생, 오작동, 정비실수 등으로 소요가 발생될 경우에 체계운영이나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품목을 말한다.

목표 운용 가용도

무기체계 및 장비로 규정된 운용조건 및 정비보급 환경하에서 운용할 경우에 임의의 시점에서 정상적으로 가동될 확률로서 가동률 개념과 유사한 것을 말한다.

초도 보급장비

과거 군 또는 기관에서 운용실적이 없고 최초로 보급되는 장비를 말한다.

후속 보급장비

군 또는 기관에서 도입 및 운용실적이 있는 장비중 초도 보급 이후에 보급되는 장비를 말한다.

 

범 위

재머,자체보호,전술기용(이하 “00체계”라 한다.)의 동시조달 수리부속 목록의 작성범위는 부대/야전에서 필요한 최초 3년간 소요분의 동시조달 수리부속품 목록을 제시한다.

CSP 대상품목 구분 및 선정기준

동시조달 수리부속의 대상 품목은 수요품목, 계획수요품목, 비수요 필수품목으로 구분되며 대상품목별 선정 기준은 다음 [표 1-1. CSP 대상품목별 선정기준]과 같다.

 

대 상 품 목 선 정 기 준
수 요 품 목 배치되는 무기체계 전체 대수를 기준으로 CSP 운영기간 동안에 1회 이상 소요예상 품목
계획수요
품목
주기교환 품목 주기적인 계획정비 대상 품목
시한성 품목 일정기간 사용 후 교환하도록 지정된 품목
비수요
필수품목
보장성 품목 1회이상 소요가 예상되지는 않으나 예기치않은 소요 발생시 체계운용이나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품목
저장허용 품목 전투긴요 수리부속으로 분류된 품목

 

업무절차

CSP 산출 과정

CSP 소요는 국방부에서 지정한 소요 산출용 표준 소프트웨어인 OASIS를 사용하여 산출한다. 00체계의 CSP 소요산출은 업체로부터 OASIS 입력에 필요한 자료를 획득하여 국과연에서 OASI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00체계의 CSP 산출에 적용된 업무절차는 다음[그림 1-1. CSP 소요산출 과정]과 같다.

그림 1-. CSP 소요산출 과정

 

제 2 장 본 론

제 1 절 CSP 소요산출

 

기본지침

CSP 소요산출 방침

CSP 소요산출에 있어서 원칙적으로 표준전산모델을 적용하고 연구개발사업 추진시에는 이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전산입력자료 미비 등의 사유로 인해 표준전산모델에 의한 소요산출이 불가할 때에는 군 내ㆍ외 또는 타국가의 장비운영 경험에 의해 축적된 품목별 수요실적 및 판매자로부터 확보한 소요산출 자료를 근거로 군 산출기준을 적용하여 주장비 가격의 10% 이내로 산출한다.

CSP 소요산출에 있어서는 적정 소요량을 적기에 확보함으로써 장비 도입 후 초기단계에서의 원활한 수리부속 지원을 도모하고 과보유자산 발생을 최대한 억제한다.

사업주관부서는 CSP 운영기간 중에 구매되지 않았거나 전량 사용된 품목에 대한 긴급 소요가 발생될 때를 대비하여 CSP 미도입 품목 중에서 품목 및 수량을 조정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계약을 추진한다.

CSP 소요는 도입장비에 대한 향후 정비능력(부대, 야전) 구비계획을 고려하여 산출하여야하며, 정비능력이 구비되지 않은 단계에서 소요품목이 선정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CSP의 계약, 도입 및 사용실적 등 종합관리 및 분석을 위한 전산 관리체제를 발전시켜 그에 축적된 자료를 타사업에서의 CSP 산출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후속 보급되는 장비의 CSP는 초도 보급장비의 CSP 운영실적을 기준으로 재산정한다.

 

CSP 소요산출 기준

CSP는 원칙적으로 최초 3년간의 소요분을 동시에 조달한다. 다만, 도입 중간기간, 보급원 등의 사유로 부득이 품목별 3년분 이상의 동시확보가 필요할 때에는 품목별 확보 타당성 입증자료를 첨부하여 공본 군수참모부장(장비수송처장 소관)을 경유하여 국방부(획득개발국)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품목선정

계획수요품목 : 주기교환 또는 시한성 교환소요

수요품목 : 수요빈도, 운용 가용도, 품목별 비용 대 효과 등을 고려한 최적량

비수요 필수품목 : 예기치 않은 소요발생시 체계운용이나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품목으로 최소단위 구매(1개 혹은 1SET)

소요량 산출에 있어서는 표준전산모델에 의거 산출된 결과치만을 반영함을 원칙으로 하되, 유사 또는 동일장비 운영 경험자료, 판매자 및 국과연의 추천에 의해 품목 및 수량 변경이 필요할 때에는 표준전산모델로 산출된 예산범위 내에서 변경할 수 있다.

 

제 2 절 OASIS 입력

 

CSP 소요산출의 이론적 배경

OASIS 모델은 목표 운용가용도를 만족하면서 비용을 최소화하도록 소요량을 산출하는 최적화 모델로 이를 정형화하면 다음과 같다.

S(i,j) : j번째 정비계단 상의 단위 정비부대에 보급할 품목 i의 보급량

N(j) : j번째 정비계단의 정비 부대수

UP(i) : 품목 i의 단가

At : 목표 운용가용도

Ao(S) : 재고량 S(i,j)로 성취될 수 있는 운용가용도

n : 품목의 갯수

m : 정비계단수

 

OASIS 운용방법

OASIS 모델

CSP 소요 산정 표준 소프트웨어인 OASIS 모델의 특징 및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목표운용가용도를 만족하는 소요량 산출

가용도 중심 보급 기법(Sparing To Availability)을 사용하여 소요량 산출

다단계 정비/보급체계 반영

다단계 재고관리 모델을 이용하여 다단계 정비/보급체계 반영

CSP 운용시의 보급정책 반영

CSP 운용기간 동안의 총 소요량 산출

장비배치 시점의 정비능력 고려

장비가 배치되어 CSP 운영 기간동안의 수리가능/불가능 고려

입력 데이터 한계 고려

입력 가능한 데이터 수준별 적용 모델 상이

계획정비/시한성 품목 소요 반영

계획정비/시한성 품목까지 소요산출

 

CSP 수준과 시간에 따른 운용가용도 변화를 보면 다음 [그림 2-1. CSP 수준과 운용가용도]와 같다.

그림 2-. CSP 수준과 운용가용도

 

[그림 2-1]에서 보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운용가용도가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적정한 수준의 CSP를 확보하여 CSP 운용기간이 끝나는 시점에서 목표한 운용가용도를 만족하면 그 시점 이전에는 항상 목표한 운용가용도보다 높은 운용 가용도를 갖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OASIS 모델은 CSP 운용기간이 끝나는 시점인 3년말 시점의 운용가용도가 목표한 운용가용도를 상회하도록 CSP를 산출한다. 운용가용도를 계산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Ao = MCTBF / MCTBF+MTTR+MLDT(총운용시간/총운용가능시간+총불가동시간)

ㆍMCTBF(Mean Calender Time Between Failure) : 고장간 평균 카렌다 시간

ㆍMTTR(Mean Time To Repair) : 평균 수리시간(주장비 수리시간만 해당)

ㆍMLDT(Mean Logistic Down Time) : 평균 군수지연시간(주장비에 영향을 주는 수 리부속 대기 시간)

ㆍ총운용가능시간 : 주장비가 운용가능 상태에 있는 모든 시간(총시간 - 총불가동시간)

 

CSP 확보량은 평균 군수지연시간(MLDT)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CSP 확보량이 많아지면 MLDT가 적어지고 CSP 확보량이 적어지면 그와 반대가 된다. 따라서 CSP 확보량이 많아지면 운용가용도는 높아지고, CSP 확보량이 적어지면 운용가용도는 낮아진다. 즉 운용가용도 목표치에 의해 CSP 확보량이 결정지어진다고 볼 수 있다.

CSP 소요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위에서 본바와 같이 목표 운용가용도이고 각 품목별 주요 입력항목은 다음과 같다.

ㆍ목표 운용가용도

ㆍ수리가능/불가능 구분

ㆍ고장률

ㆍ수리회송시간(TAT : Turn Around Time)

ㆍ주문회송시간(Order and Ship Time)

ㆍ폐기율

ㆍ품목별 정비계단

ㆍ교체업무분포(RTD : Replacement Task Distribution)

ㆍ품목 단가

OASIS 분석

소요산정 표준 소프트웨어인 OASIS 운용방법은 DATA 근거자료를 기본으로 하여 입력 자료를 작성하고 OASIS 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산출한다. 00체계의 CSP분석을 위한 입력 작업시 OASIS는 자체 입력 프로그램을 갖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DB 프로그램(MS Excel)을 활용하여 DATA 구조와 형식을 맞추어 입력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입력하기 이전에는 DATA 근거자료를 활용하여 입력 DATA의 정확성 여부를 [그림 2-2. OASIS 분석절차]과 같이 확인하여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 OASIS 분석을 실시한다.

OASIS 분석을 거쳐 출력되는 DATA는 각 지원부대별 품목 및 수량, 계획수요 품목, 총 소요 예산 등이다.

그림 2-2. OASIS 분석절차

 

OASIS 입력자료 작성

체계 운용 개념 식별

완제품 배치대수

완제품의 배치대수는 양산 계약이 이루어지는 시점을 기준으로 계약되는 총 대수를 입력한다. OASIS의 완제품 배치대수 기본개념은 양산 계약이 이루어진 후 초도 배치되는 1차년도에 계약된 완제품 모두가 배치되는 것이다.

그러나 00체계는 소요군에 배치되는 1차 00대, 2차 00대, 3차 00대씩 00대의 증강목표가 예상되며, 본 보고서에서는 증강목표 00대를 기준으로 산출한다. (KF-16D 00대, RF-4C 00대)

년간 운용시간

년간 운용시간의 기준은 군에서 제시한 운용개념에 따라 입력하였다. 00체계를 장착하여 운용할 항공기에 대해 RF-4C 00.0 시간, KF-16D 00.0 시간이다.

목표 운용 가용도

CSP 목록은 여러 가지 군수관련 요소에 따라 소요가 달라지며 특히 목표 운용 가용도가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목표 운용가용도의 변화에 따른 CSP 목록의 변화를 검토하여 최적의 CSP 목록을 선정하기 위해 군수지원분석시 소요군에서 설정한 80%를 입력하였다.

 

정비 지원 계획

기지 부대수

기지 부대수는 ILS-P의 정비계획에 의거하여 야전정비는 00전비(RF-4C), 00전비(KF-16D)이고, 창정비는 1개(제작업체)로 결정하였다. (00비는 야전정비를 수행하지 않고 00비에서 수행)

주문 및 회송 시간(OST)

주문 및 회송시간은 00체계 개발 초기에 유사장비 운용 부대를 방문하여 조사한 결과와 현재 군에서 기준으로 적용하는 값을 검토하였다. 소요군과 국과연의 합의에 따라 00일을 입력하였다.

수리 회송 시간(TAT)

수리 회송 시간은 각 품목별로 다를수가 있으므로 각 품목별로 입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품목별 수리회송시간을 적용하고, 품목별로 입력되지 않은 것은 체계 전체적으로 기본값을 적용하였다. 00체계 전체에 적용한 기본값은 소요군 군수사령부와 협의에 따라 RF-4C, KF-16D전체에 대해 기지 00일, 창정비 000일을 입력하였다.

 

품목 고장율 예측

00체계 체계에서 고장율(Failure Rate)은 전자부품의 경우 MIL-HDBK-217F 에서 제시한 PSA방식으로 예측하였으며 기계부품의 경우는 NPRD-95 자료를 이용하여 예측하였다. 품목 고장율은 PSA 방식의 예측값을 운용환경으로 변환된 값에 대해 적용한 결과를 입력하여 산출한다. (OASIS에서는 정수로 입력하므로 소수점이하 반올림하여 입력)

 

입력 대상 품목 선정

계획 수요 품목의 선정

계획수요 품목은 CSP 운영기간중 계획정비시 또는 주기적으로 교환되어야 하는 품목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선정 기준

주기교환 품목

주기적으로 실시되는 계획정비 활동시 발생되는 품목

계획정비주기 ≤ CSP 운용기간(3년)

시한성 품목

일정기간 사용후 반드시 교환해야 하는 품목

교환주기 ≤ 연간운용시간 × CSP 운용기간(3년)

선정 결과

00체계 CSP 대상품목중 CSP 운영기간 3년 이내에 교환주기가 설정된 품목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요 품목의 선정

수요품목은 해당년도에 최초 배치되는 00체계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CSP 운영기간 동안을 기준으로 1회이상 소요가 예상되는 품목이다.

장비를 구성하는 예비부품과 수리부품을 대상으로 하여 년간 고장율이 다음 공식을 만족하는 품목을 대상품목으로 선정하였다.

수요 품목은 소모성 품목과 수리순환 품목으로 구분하여 적용한다.

 

선정 기준

CSP 운용기간중 1회 이상 소요발생이 예상되는 품목

소모성 품목

󰋼 연간운용시간 기준 : RF-4C 00.0시간, KF-16D 00.0시간

󰋼 대상장비대수 기준 : 총 00대(RF-4C 00대, KF-16D 00대)

󰋼 운용기간 기준 : 3년

수리순환 품목

RO = RCQ + SLQ + Υ

RCQ = DDR × DRP × RCT

(DRP=1 적용)

※ RCT : 품목별 수리회송기간 적용

SLQ = C√(3(RCQ))

C=1 적용

Υ = UP < $750이면 0.9 적용

UP > $750이면 0.5 적용

 

※ RO 산출 각 구성 요소별 수치 자료는 소숫점 4자리까지 산출(소숫점 다섯째 자리에서 사사 오입)후 반조정 계수(Υ)를 합하여 최종 RO수량 산출시 소숫점 이하는 삭제

 

선정 결과

KF-16D

순번 LEV LCN 부품번호 품명 수량 단위 품목식별 구분
1 B X01     1 EA 모듈 수리순환품목
2 C X10BD     16 EA 소모성모듈 소모성 품목

RF-4C

순번 LEV LCN 부품번호 품명 수량 단위 품목식별 구분
1 B X01     1 EA 모듈 수리순환품목

 

비수요 필수 품목의 선정

비수요 필수품목은 수요품목에는 해당되지 않으나 고장 발생시 체계운용이나 안전상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품목을 기준으로 군수지원분석(LSA) 결과를 기준으로 EC Code가 1 또는 7인 품목중 개발자의 판단에 의해 선정되었다.

선정 기준

예기치 않은 소요발생시 체계 운용이나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품목 : LSA 분석결과와 장비 개발/설계 담당자의 추천(운용영향*, 안전영향**)으로 선정.

* 운용영향 : 기능상 중요품목, 장기 발주품목

** 안전영향 : 구조상 중요품목, 운용자의 안전 고려 품목

상하위 품목이 모두 야전정비대상품목인 경우는 하위 품목 선정을 원칙으로 하나, 구성 하위 품목 중 창정비대상(정밀보정 소요품목)을 포함하는 품목(방향탐지기, 잡음기만재밍기, 고전압전원공급기)은 야전정비가 가능한 상하위 품목 모두를 입력대상으로 선정하고, SRU를 연결하는 고주파케이블조립체 중 장비 내부에서 호환 가능한 품목은 하나의 품목만 입력하였다.

선정 결과

KF-16D

순번 LEV LCN 부품번호 품명 수량 단위 품목식별
1 B X02     1 EA 모듈
2 C X0205     1 EA 모듈
3 C X02AU     1 EA 소모성모듈
4 C X0301     1 EA 소모성모듈
5 C X0302     1 EA 소모성모듈
6 C X0303     1 EA 소모성모듈
7 C X0404     1 EA 모듈
8 C X0405     1 EA 모듈
9 C X0406     1 EA 모듈
순번 LEV LCN 부품번호 품명 수량 단위 품목식별
10 C X0402     1 EA 모듈
11 C X0407     1 EA 모듈
12 C X0409     1 EA 모듈
13 C X0411     1 EA 모듈
14 C X0410     1 EA 모듈
15 C X0417     1 EA 모듈
16 C X0416     1 EA 모듈
17 C X0415     1 EA 모듈
18 C X0414     1 EA 모듈
19 C X0413     2 EA 모듈
20 C X0412     1 EA 모듈
21 C X0403     1 EA 모듈
22 B X05     1 EA 모듈
23 C X0601     1 EA 모듈
24 C X0602     1 EA 모듈
25 B X07     1 EA 모듈
26 C X0702     1 EA 모듈
27 C X0706     1 EA 모듈
28 C X0707     1 EA 모듈
29 C X0802     1 EA 모듈
30 C X0803     1 EA 모듈
31 C X0804     1 EA 모듈
32 B X09     2 EA 모듈
33 C X10BG     2 EA 소모성모듈
34 B X11     1 EA 모듈
35 B X12     1 EA 모듈
36 C X1203     2 EA 모듈
37 C X1206     2 EA 모듈
38 D X120601     2 EA 모듈
39 D X120602     2 EA 모듈
40 B X13     3 EA 모듈
41 B X14     1 EA 모듈
42 C X1401     2 EA 모듈
43 C X15AE     2 EA 소모성모듈
44 C X15AF     2 EA 소모성모듈
45 C X16AB     2 EA 소모성모듈
46 C X16BV     1 EA 소모성모듈
47 C X16AW     1 EA 소모성모듈
48 C X16BA     1 EA 소모성모듈
순번 LEV LCN 부품번호 품명 수량 단위 품목식별
49 C X16BB     1 EA 소모성모듈
50 B XAA     1 EA 소모성모듈
51 B XAB     1 EA 소모성모듈
52 B XEG     2 EA 소모성모듈
53 B XEB     1 EA 소모성모듈
54 B XBX     1 EA 소모성모듈
55 B XBY     1 EA 소모성모듈
56 B XBZ     1 EA 소모성모듈
57 B XDA     1 EA 소모성모듈
58 B XDB     1 EA 소모성모듈
59 B XDE     1 EA 소모성모듈
60 B X17     1 EA 구성품

RF-4C

순번 LEV LCN 부품번호 품명 수량 단위 품목식별
1 B X02     1 EA 모듈
2 C X0205     1 EA 모듈
3 C X02AU     1 EA 소모성모듈
4 C X0301     1 EA 소모성모듈
5 C X0302     1 EA 소모성모듈
6 C X0303     1 EA 소모성모듈
7 C X0404     1 EA 모듈
8 C X0405     1 EA 모듈
9 C X0406     1 EA 모듈
10 C X0402     1 EA 모듈
11 C X0407     1 EA 모듈
12 C X0409     1 EA 모듈
13 C X0411     1 EA 모듈
14 C X0410     1 EA 모듈
15 C X0417     1 EA 모듈
16 C X0416     1 EA 모듈
17 C X0415     1 EA 모듈
18 C X0414     1 EA 모듈
19 C X0413     2 EA 모듈
20 C X0412     1 EA 모듈
21 C X0403     1 EA 모듈
22 B X05     1 EA 모듈
23 C X0601     1 EA 모듈
24 C X0602     1 EA 모듈
25 B X07     1 EA 모듈
26 C X0702     1 EA 모듈
순번 LEV LCN 부품번호 품명 수량 단위 품목식별
27 C X0706     1 EA 모듈
28 C X0707     1 EA 모듈
29 C X0802     1 EA 모듈
30 C X0803     1 EA 모듈
31 C X0804     1 EA 모듈
32 B X09     2 EA 모듈
33 C X10BD     16 EA 모듈
34 C X10BG     2 EA 소모성모듈
35 B X11     1 EA 모듈
36 B X12     1 EA 모듈
37 C X1203     2 EA 모듈
38 C X1206     2 EA 모듈
39 D X120601     2 EA 모듈
40 D X120602     2 EA 모듈
41 B X13     3 EA 모듈
42 B X14     1 EA 모듈
43 C X1401     2 EA 모듈
44 C X15AE     2 EA 소모성모듈
45 C X15AF     2 EA 소모성모듈
46 C X16AB     2 EA 소모성모듈
47 C X16BV     1 EA 소모성모듈
48 C X16AW     1 EA 소모성모듈
49 C X16BA     1 EA 소모성모듈
50 C X16BB     1 EA 소모성모듈
51 B XAA     1 EA 소모성모듈
52 B XAB     1 EA 소모성모듈
53 B XEG     2 EA 소모성모듈
54 B XEB     1 EA 소모성모듈
55 B XBX     1 EA 소모성모듈
56 B XBY     1 EA 소모성모듈
57 B XBZ     1 EA 소모성모듈
58 B XDA     1 EA 소모성모듈
59 B XDB     1 EA 소모성모듈
60 B XDE     1 EA 소모성모듈
61 B X17     1 EA 구성품

품목 식별

OASIS 입력품목으로 선정된 부속들은 OASIS 입력을 위해서 구성품, 소모성 구성품, 모듈, 소모성 모듈 및 예방정비 품목으로 구분하여야 한다.

구성품/모듈 구분

구성품/모듈의 구분은 정비개념이 반영되어 구분 되어진다. 정비개념상 완제품에서 직접 제거 및 교환되는 품목은 구성품으로 분류되고 구성품(또는 모듈)이 교환된 상태에서 수리되는(교환 되어지는) 품목은 모듈로 구분되어진다. 00체계에서는 장비와 00지시기가 구성품으로 분류되고, 이하 야전정비 대상품목을 모듈로 구분하여 입력하였다.

정비가능한 품목/소모성 품목 구분

정비가능한 품목은 하위수준에 반드시 하나 이상의 모듈 또는 부품이 존재하여 자신이 정비되어지는 품목이고 소모성 품목은 하위수준에 모듈 또는 부품이 하나도 존재하지 않아 자신이 정비되지 못하고 폐기되는 품목이다. SMR CODE의 4, 5번째 자리가 ZZ로 되는 품목이 대표적인 예이다.

 

입력 대상 품목 목록 작성

입력대상 품목 목록은 구성품/모듈 구분에 의한 CSP 대상품목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고 OASIS 입력 표준 DATA를 작성하는데 사용되어진다. CSP 대상으로 선정된 품목을 LCN 순서에 의해 정리하여 자료는 [부록 3. CSP 산출결과]에 첨부하였다.

 

OASIS 입력 DATA 작성

OASIS에 입력하기 위해 작성해야 할 카드는 총 9개로 구성되어지고 각 CARD별 입력항목은 “(3) CARD별 입력항목”에 나타나 있다. OASIS 입력은 OASIS의 입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Data 형식에 맞도록 작성 하였다. OASIS 입력 Data 형식을 맞추기 위해 몇개의 자료가 변경되었는데 그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격 정보

OASIS 입력시 화폐 단위가 “천원” 이므로 “천원” 이하 단위는 반올림하여 가격정보를 작성하였고, 부품 가격이 “천원” 미만인 품목들의 가격은 모두 “천원”으로 입력하였다. 00체계 체계 개발단계에서는 개발시에 작성된 단가자료만 존재하므로, 개발 단가를 기준으로 입력하였다. (품목 가격정보는 추후 변경될 수 있음.)

부품 명칭 정보

OASIS에서 품명은 빈칸 포함하여 15자리(한글은 7.5자)까지만 입력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15자리 이상 많은 자릿수를 필요로 하는 품명은 15자리 이상되는 부분이 삭제된 채로 입력되어진다. 00체계에서는 원래 명칭에 대한 변경없이 15자리 이상되는 자릿수는 삭제된 채로 입력하였다.

 

CARD별 입력항목

통제 파라미터

항목명 내 용 설 명 작성안
- 카드식별 부호 카드식별 부호(‘A’) -
ATTOR 목표 운용가용도 한계율 모델의 계산과정에서 품목별 소요량 결정시 필요한 목표 가동률의 오차 허용범위
예) 하한 한계율 : 0.0005
상한 한계율 : 0.0005
목표 운용가용도 : 0.90
하한 : 0.90 - 0.09 × 0.0005
상한 : 0.90 + 0.09 × 0.0005
5
BASE 화폐 단위 입력된 비용들의 화폐단위
‘W' : 천원 단위로 입력
‘D' : 1달러 단위로 입력
w

 

지원구조에 관한 정보

항목명 내 용 설 명 작성안
- 카드식별부호 카드식별부호 (‘B') -
SHOP 기지부대수 기지 부대수 0
DENS 완제품 배치대수 도입 대상장비 또는 무기체계의 총 대수 KF-16D:00
RF-4C:00
OST OST
기지-창정비
기지에서 창으로 보급품을 신청한 시점으로부터 수령받 는데 소요되는 평균시간(일) 00일
UMEN 장비 배치후
AS 가능여부
AS 가능여부 No

완제품에 관한 정보

항목명 내 용 설 명 작성안
- 카드식별부호 카드식별 부호 (‘C') -
NAMEEI 완제품의 명칭 배치대상 완제품에 부여된 명칭 00체계
LCNEI 완제품 LCN 완제품에 부여된 군수지원분석 관리번호 X
COSTEI 완제품 단가 완제품의 구매단가  
OH 년간 운용시간 부대에 배치되어 CSP 운용하는 동안의 평균 연간 운용시간 KF-16D:00.0
RF-4C:00.0
MTBFEI 완제품의
MTBF
완제품의 고장간 평균시간. 이 값이 입력되면 운용가용도 계산시 이 값을 사용하고 입력되지 않으면 구성품의 고장율을 입력받아 프로그램 내에서 계산한 값을 사용한다. 품목 MTBF
MTR 완제품의
평균수리시간
완제품의 고장 발생 시 수리하는데 소요되는 평균시간 0.0시간
AVTAR 목표
운용가용도
완제품 운용가용도의 목표치 80%
TATDEF 수리회송시간
DEFAULT
기지-창정비
기지 또는 창정비에서의 수리회송시간
(수리대기시간+행정처리시간+수리시간을 일단위로 입력)
기지-00일
창-000일

 

구성품에 관한 정보

항목명 내 용 설 명 작성안
- 카드식별부호 카드식별 부호 (’D') -
NAMECOM 구성품 명칭 구성품에 부여된 명칭 C-000K
LCNCOM 구성품 LCN 구성품에 부여된 LCN X02
UPCOM 구성품 단가 구성품 구매단가  
ESSCOM 긴요도 부호 장비운용이나 안전에 치명적 영향 정도 판단(‘Y'로 입력되면 품목의 MTBF와 관계없이 기지에 하나 보급) Yes
RTDCOM 교체업무 분포
기지, 창정비
기지, 창정비에서 완수될 품목의 제거 및 교체 추정 비율(전체 합은 100%) 기지 : 100%
창 : 0%
MTDCOM 수리업무 분포
기지, 창정비
기지, 창정비에서 완수될 품목의 수리 추정 비율
(전체 합은 100%)
기지 : 0%
창 : 90%
TATCOM 수리회송 시간
기지-창정비
기지 또는 창정비에서의 수리회송시간(수리대기시간+ 행정처리시간+수리시간을 일단위로 입력) 기지-00일
창-000일
MTBFCOM 구성품의
MTBF
구성품의고장간 평균시간 품목 MTBF

소모성 구성품에 관한 정보

항목명 내 용 설 명 작성안
- 카드식별부호 카드식별 부호 (’E') 해당없음
NAMECOM 구성품 명칭 구성품 명칭
LCNCOM 구성품 LCN 구성품 군수지원분석 관리번호
UPCOM 구성품 단가 구성품 구매단가
ESSCOM 긴요도 부호 장비운용이나 안전에 치명적 영향 정도 판단(‘Y'로 입력되면 품목의 MTBF와 관계없이 기지에 하나를 보급)
RTDCOM 교체업무 분포
기지, 창정비
기지, 창정비에서 완수될 품목의 제거 및 교체 추정 비율(전체 합은 100%)
REPCOM 부품의 총 갯수 소모성 구성품을 구성하는 부품 개수
MEBFCOM 총 MTBF 소모성 구성품의 고장간 평균시간

 

모듈에 관한 정보

항목명 내 용 설 명 작성안
- 카드식별부호 카드식별 부호 (‘F') -
NAMEMOD 모듈 명칭 모듈에 부여된 명칭 품목 명칭
LCNMOD 모듈 LCN 모듈에 부여된 LCN 품목 LCN
UPMOD 모듈 단가 모듈 구매단가 품목 단가
ESSMOD 긴요도 부호 장비운용이나 안전에 치명적 영향 정도 판단(‘Y' 로 입력되면 품목의 MTBF와 관계없이 기지에 하나씩 보급) Yes
(수리가능한 SRU는 No)
RTDMOD 교체업무 분포
기지, 창정비
기지, 창정비에서 완수될 품목의 제거 및 교체 추 정 비율(전체 합은 100%) 첨부자료 참조
MTDMOD 수리업무 분포
기지, 창정비
기지, 창정비에서 완수될 품목의 수리 추정 비율
(전체 합은 100%, 폐기율은 SRU 10%, CCA 30%)
첨부자료 참조
TATMOD 수리회송 시간
기지-창정비
기지 또는 창정비에서의 수리회송시간(수리대기시 간+행정처리시간+수리시간을 일단위로 입력) TAT
(첨부자료 참조)
MTBFMOD 모듈의 MTBF 모듈의 고장간 평균시간 품목 MTBF
UPCOMUP 상위품목의 단가 차상위 품목의 단가 단가

소모성 모듈에 대한 정보

항목명 내 용 설 명 작성안
- 카드식별부호 카드식별 부호 (’G') -
NAMEMOD 모듈 명칭 모듈 명칭 품목 명칭
LCNMOD 모듈 LCN 모듈 군수지원분석 관리번호 품목 LCN
UPMOD 모듈 단가 모듈 구매단가 품목 단가
ESSMOD 긴요도 부호 장비운용이나 안전에 치명적 영향 정도 판단(‘Y'로 입력되면 품목의 MTBF와 관계없이 기지에 하나를 보급) Yes
RTDMOD 교체업무 분포
기지, 창정비
기지, 창정비에서 완수될 품목의 제거 및 교체 추정 비율(전체 합은 100%) 기지 : 100%
창 : 0%
TRPMOD 부품의 총 갯수 소모성 모듈을 구성하는 부품 개수 품목 수량
MTBFMOD 총 MTBF 소모성 모듈의 고장간 평균시간 품목 MTBF
UPCOMUP 상위품목의 단가 차상위 품목의 단가 단가

 

고정주기 업무 대상품목

항목명 내 용 설 명 작성안
NAME 품명 품명 해당없음
ID 식별부호 부품번호(참조번호, 도면번호)
COST 단가 품목의 단가
TID 업무주기부호 Q : 일간격(Calendar day)
C : 매일(Daily)
G : 주단위(Weekly)
P : 매월(Monthly)
M : 분기별(Quarterly)
N : 6개월단위(Semianually)
NOX 교환갯수 1회 업무수행 당 교환되는 품목의 개수
PERIOD 일간격 업무주기부호가 ‘Q'로 입력된 경우 일 간격 입력

 

계획주기 업무 대상품목

항목명 내 용 설 명 작성안
NAME 품명 품명 해당없음
ID 식별부호 부품번호(참조번호, 도면번호)
UNIT 측정단위 A : 통신단위(Message units)
C : 사이클(Cycle)
D : 일수(Day)
F : 비행시간(Flight hours)
G : 분(Minutes)
H : 시간(Hours)
K : 킬로미터(Kilometers)
L : 착륙(Landings)
M : 마일(Miles)
O : 운용시간(Operating hours)
R : 발수(Rounds)
S : 출발(Starts)
Y : 월수(Months)
U : 순항/잠항시간(Underway/steaming hours)
Y : 년수(Year)
E : 제동수(Arrestments)
B : 사출수(Cstspults)
REQYEAR 년간 운용소요 측정단위 기준 연간 운용소요
COST 단가 품목의 단가
T 업무주기 측정단위 기준 교환되는 주기
NOX 교환갯수 1회 업무수행 당 교환되는 품목의 개수

 

 

제 3 장 결 론

제 1 절 CSP 산출결과 및 결론

 

CSP 산출결과

00체계 무기체계에 대한 CSP 목록은 OASIS 분석과 공규 6-43 “동시조달 수리부속 관리절차”에 의거 수량산출을 통해 다음과 같이 산출되었고 [부록 3. CSP 산출결과]를 참조하여 상세한 입력자료와 출력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OASIS 분석 결과에 대해 운용시험평가를 통해 소요군에서 조정한 수량에 대한 결과는 [부록 4. CSP 산출결과(소요군 조정수량)]를 통해 상세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수량 결정기준(공군규정 6-43 “동시조달 수리부속 관리절차”)

소요량 산출에 있어서는 표준전산모델에 의거 산출된 결과치만을 반영함을 원칙으로 하되, 판매자 및 국과연의 추천에 의해 품목 및 수량 변경이 필요할 때에는 표준전산모델로 산출된 예산범위 내에서 변경.

선정 기준

수요 품목

CSP 운용기간중 1회 이상 소요발생이 예상되는 품목

소모성 품목

󰋼 연간운용시간 기준 : RF-4C 00.0시간, KF-16D 00.0시간

󰋼 대상장비대수 기준 : 총 00대(RF-4C 00대, KF-16D 00대)

󰋼 운용기간 기준 : 3년

수리순환 품목

RO = RCQ + SLQ + Υ

RCQ = DDR × DRP × RCT

(DRP=1 적용)

※ RCT : 품목별 수리회송기간 적용

SLQ = C√(3(RCQ))

C=1 적용

Υ = UP < $750이면 0.9 적용

UP > $750이면 0.5 적용

 

※ RO 산출 각 구성 요소별 수치 자료는 소숫점 4자리까지 산출(소숫점 다섯째 자리에서 사사 오입)후 반조정 계수(Υ)를 합하여 최종 RO수량 산출시 소숫점 이하는 삭제

 

비수요 품목

품목별 최소 단위(1개 혹은 1세트)

계획수요 품목

주기교환 품목

시한성 품목

 

CSP 최종 추천수량 결정기준

기본적으로 수량 산출기준 적용 결과와 CSP 표준전산모델(OASIS) 산출결과를 참조하여, 표준전산모델(OASIS)로 산출된 예산 범위 내에서

유사장비의 CSP 운영 경험자료 반영

00체계 개발/설계자 의견 반영

장비 특성 고려

기지와 창에 적정 수량 할당을 통한 운용가용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추천수량을 최종 결정.

CSP 소요 요약

수량 결정기준 적용결과

구분 수요 비수요 합계 재고비용비율
수리순환 소모성
KF-16D 1품목 1품목 60품목 62품목 2.48%
       
RF-4C 1품목 0품목 61품목 62품목 5.47%
       
총계 2품목 1품목 121품목 124품목 3.42%
       

표준전산모델 적용결과

구분 수요 비수요 합계 재고비용
비율
기지 기지
KF-16D 3품목 18품목 21품목 30품목 59품목 89품목 110품목 5.81%
             
RF-4C 2품목 1품목 3품목 10품목 75품목 85품목 88품목 8.39%
             
총계 5품목 19품목 24품목 40품목 134품목 174품목 198품목 6.62%
             

운용시험(OT)평가 소요군 조정결과

구분 수요 비수요 합계 재고비용
비율
기지 기지
KF-16D 5품목 2품목 9품목 59품목 14품목 73품목 82품목 3.71%
             
RF-4C 1품목 0품목 1품목 62품목 8품목 70품목 71품목 5.54%
             
총계 6품목 2품목 10품목 121품목 22품목 143품목 153품목 4.28%
             

 

결 론

00체계의 동시조달수리부속(CSP) 산출을 위해서 년간 운용시간은 정상운용시간과 정비, 훈련, 시험시간을 포함하여 년간 평균 00시간[00.0시간(RF-4C), 00.0시간(KF-16D)]을 운용하는 것으로 입력하였으며, 고장간 평균시간(MTBF)은 PSA 예측결과를 기준으로 적용하였다. 목표 운용가용도에 따라 산출된 CSP 품목 재고 비용과 재고비용 비율을 활용하여 시험평가를 통해 최적의 품목이 보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00체계 CSP 입력대상 품목은 수요품목에 비해 비수요 필수품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00체계 무기체계는 각 단위 기능품목들이 각각의 기능을 발휘하여야만 체계 전체의 기능이 발휘되기 때문에 현재 공군의 규정에서 비수요 필수품목에 대한 선정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개발자와 분석자의 판단에 의해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후 공군의 CSP 품목 구매 확정시 세부적인 검토와 확인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부록 1. 참고문헌

부록 2. OASIS 데이터 구조와 형식

OASIS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DATA의 구조와 형식은 아래와 같다.

파 일 명 Columns 항 목 자료형태 자리수 단 위 디폴트 비 고
AF_ACARD.DBF L_ATTOR 운용가용도(하한) 정수 4 PERCENT 5 소수점 이하만 입력
U_ATTOR 운용가용도(상한) 정수 4 PERCENT 5  
BASE 화폐단위 텍스트 1 W, D w  
AF_BCARD.DBF A_SHOP 지원부대수(기지) 정수 3 0  
B_SHOP -         해/공군용 생략
C_SHOP -         해/공군용 생략
DENS 완제품 대수 정수 6   0  
A_OST -         해/공군용 생략
B_OST -         해/공군용 생략
C_OST OST(기지-창) 정수 4 0  
CTDEL -         해/공군용 생략
UMEN A/S 가능여부 예/아니오 1 Y, N Y DB(TRUE, FALSE)
AF_CCARD.DBF NAMEEI 완제품 명칭 텍스트 15      
LCNEI 완제품 LCN 텍스트 11      
COSTEI 완제품 단가 정수 9 달러,천원 0  
OH 년간 운용시간 정수 5 시간 0  
MTBFEI 완제품 MTBF 정수 7 시간 0  
MTR 완제품 MTTR 실수 4 시간 0.0 정수3자리, 소수점 이하1자리
AVTAR 목표 운용가용도 정수 3   0 소수점 이하만 입력
A_TATDEF 수리회송시간(기지) 정수 3 0  
B_TATDEF -         해/공군용 생략
C_TATDEF -         해/공군용 생략
D_TATDEF 수리회송시간(창) 정수 3 0  
AF_DCARD.DBF NAMECOM 구성품 명칭 텍스트 15      
LCNCOM 구성품 LCN 텍스트 11      
UPCOM 구성품 단가 정수 7 달러,천원 0  
ESSCOM 긴요도 부호 예/아니오 1 Y, N N DB(TRUE, FALSE)
A_RTDCOM 교체업무(기지) 정수 3 PERCENT 0  
B_RTDCOM -         해/공군용 생략
C_RTDCOM -         해/공군용 생략
D_RTDCOM 교체업무(창) 정수 3 PERCENT 0  
A_MTDCOM 수리업무(기지) 정수 3 PERCENT 0  
B_MTDCOM -         해/공군용 생략
C_MTDCOM -         해/공군용 생략
D_MTDCOM 수리업무(창) 정수 3 PERCENT 0  
A_TATCOM 수리회송시간(기지) 정수 3 0  
B_TATCOM -         해/공군용 생략
C_TATCOM -         해/공군용 생략
D_TATCOM 수리회송시간(창) 정수 3 0  
MTBFCOM 구성품 MTBF 정수 10 시간 0  
파 일 명 Columns 항 목 자료형태 자리수 단 위 디폴트 비 고
AF_ECARD.DBF NAMECOM 구성품 명칭 텍스트 15      
LCNCOM 구성품 LCN 텍스트 11      
UPCOM 구성품 단가 정수 7 달러,천원 0  
ESSCOM 긴요도 부호 예/아니오 1 Y, N N DB(TRUE, FALSE)
A_RTDCOM 교체업무(기지) 정수 3 PERCENT 0  
B_RTDCOM -         해/공군용 생략
C_RTDCOM -         해/공군용 생략
D_RTDCOM 교체업무(창) 정수 3 PERCENT 0  
REPCOM 부품 총 개수 정수 5 0  
MTBFCOM 총 MTBF 정수 10 시간 0  
AF_FCARD.DBF NAMEMOD 모듈 명칭 텍스트 15      
LCNMOD 모듈 LCN 텍스트 11      
UPMOD 모듈 단가 정수 7 달러,천원 0  
ESSMOD 긴요도 부호 예/아니오 1 Y, N N DB(TRUE, FALSE)
A_RTDMOD 교체업무(기지) 정수 3 PERCENT 0  
B_RTDMOD -         해/공군용 생략
C_RTDMOD -         해/공군용 생략
D_RTDMOD 교체업무(창) 정수 3 PERCENT 0  
A_MTDMOD 수리업무(기지) 정수 3 PERCENT 0  
B_MTDMOD -         해/공군용 생략
C_MTDMOD -         해/공군용 생략
D_MTDMOD 수리업무(창) 정수 3 PERCENT 0  
A_TATMOD 수리회송시간(기지) 정수 3 0  
B_TATMOD -         해/공군용 생략
C_TATMOD -         해/공군용 생략
D_TATMOD 수리회송시간(창) 정수 3 0  
MTBFMOD 모듈 MTBF 정수 10 시간 0  
UPCOMUP 차상위품목 단가 정수 7 달러,천원 0  
AF_GCARD.DBF NAMEMOD 모듈 명칭 텍스트 15      
LCNMOD 모듈 LCN 텍스트 11      
UPMOD 모듈 단가 정수 7 달러,천원 0  
ESSMOD 긴요도 부호 예/아니오 1 Y, N N DB(TRUE, FALSE)
A_RTDMOD 교체업무(기지) 정수 3 PERCENT 0  
B_RTDMOD -         해/공군용 생략
C_RTDMOD -         해/공군용 생략
D_RTDMOD 교체업무(창) 정수 10 시간 0  
REPMOD 부품 총 개수 정수 5 0  
MTBFMOD 총 MTBF 정수 10 시간 0  
UPCOMUP 차상위품목 단가 정수 7 달러,천원 0  
파 일 명 Columns 항 목 자료형태 자리수 단 위 디폴트 비 고
FIXED.DBF NAME 품명 텍스트 15      
ID 부품번호 텍스트 11      
COST 단가 정수 7 달러,천원 0  
TID 업무주기부호 텍스트 1      
NOX 교환개수 정수 5 0  
PERIOD 일간격 정수 3 0  
PLAND.DBF NAME 품명 텍스트 15      
ID 부품번호 텍스트 11      
UNIT 측정단위 텍스트 1      
REQYEAR 년간 운용소요 정수 6   0  
COST 단가 정수 7 달러,천원 0  
T 업무주기 정수 6   0  
NOX 교환개수 정수 5 0  

 

부록 3. CSP 산출결과

부록 4. CSP 산출결과(국과연 조정수량)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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