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정찰용 UAV 체계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분석 보고서 요약
(RAM-C Analysis Report 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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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2.1 운용 소요 예상에 대한 기본 방침 및 제한 사항 5
4.1.2 부품 품질등급(Quality Factor) 10
4.1.3 운영유지비 구조(CBS) 및 비용추정식(CER) 20
4.4.2 대안1(PBL 미수행) 대비 PBL 수행시 운영유지 이득비용 26
4.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분석을 통한 PBL 예산 검증 40
Ⅰ. 개 요
본 기술문서는 사단 정찰용 UAV 체계의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분석 및 PBL 비용 추정 결과를 다룬다.
1. 문서내용 요약
구 분 | 내 용 |
Ⅰ. 개요 |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분석보고 문서 개요 기술 |
Ⅱ. 체계 정보 | 사단정찰용 UAV 체계 정보, OMS/MP 요약 및 RAM 분석 요구조건 기술 |
Ⅲ. 신뢰성기반비용관리 (RAM-C) 분석 | 유지관리 핵심 요소, 운용성 개선사항(예방정비 최적화 및 비행체 PDM 수행 필요성), PBL 개략추정비용(ROM-C),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분석(최적 대안으로써 PBL 수행 방안) 등 제안 |
Ⅳ. 야전 운용데이터 분석 | 운용배치 후 야전 운용데이터에 대한 RAM 분석 결과 및 고장다빈도/장기조달 품목 제시 |
Ⅴ. 최종 요약 및 결론 |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및 야전 운용데이터 분석 결과 및 PBL 수행전략 요약 |
첨부1. 약어목록 | 본 문서에 수록된 약어목록 |
첨부2. 참고문서 | 본 문서 작성에 참고한 문서 |
2. 보안 및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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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체계 정보
1. 체계 소개
1.1 UAV 제원
전장/전폭/전고 | 3.7 / 4.5 / 0.9 m |
최대이륙중량 | 150 kg |
운용고도/체공시간 | 2 km이상 / 5.5시간 |
엔진 | 35 HP Rotary |
최대/운항 속도 | 200 / 130 km/h |
감지기 성능 | 주간 7 km / 야간 5km |
이·착륙 | 150 x 50 m 야지 이·착륙 |
1.2 지상체 기능
지상/이착륙 통제장비 | 임무 비행체 통제 및 실시간 동영상 전송 |
지상중계장비 | 데이터링크 중계 |
지상지원장비 | 운용 및 정비 지원장비 탑재 |
비행체 운반차량 | 비행체 4대 탑재 |
발사/회수장비 | 비행체 발사 장치, 그물회수 |
지상정밀위치추적장비 | 비행체 자동 착륙 유도 |
1.3 운용개념
1.3.1 평시
- 운용요원 양성 및 기술습득을 위한 수준유지 훈련
- 포병사격 훈련시 표적정보 및 전투피해평가 제공
- 대침투작전 및 국지도발 대비작전 지원
- 접적지역 감시 및 해·강안감시 임무수행
- 부대훈련시 지원
1.3.2 전시
- 사단 작전 및 관심지역에 대한 실시간 영상정보 획득
- 적 부대, 시설, 장비, 화력지원수단에 대한 표적 획득
- 화력유도 및 전투피해평가 제공
- 주요 축선 적 기동부대중점감시
1.4 운용환경
구 분 | 환경 조건 | 제한 사항 |
온 도 | ||
습 도 | ||
강 우 | ||
풍속 | ||
진 동 | ||
충 격 | ||
전자기 복사 |
2. 체계 OMS/MP
2.1 운용 소요 예상에 대한 기본 방침 및 제한 사항
2.1.1 기본 방침
- 사단급 부대에서 가능한 부대 훈련 및 교육 훈련 소요만 예측
- 영상감지기의 성능(주간, 3m×6m, 7㎞거리)이 지상인력의 이동 상황을 식별하기 어려우므로 소대급 훈련사항은 고려대상에서 제외
- 주특기 능력 훈련은 운용요원 양성 및 기술습득을 위한 주특기 능력 훈련은 육군정보학교에서 수행하므로 일반적인 부대 운용 소요에서 제외
2.1.2 제한 사항
- 기후 및 환경(공역상황 등)에 의한 운용 불가능 일수 미고려
2.2 평시 OMS/MP
2.2.1 평시 OMS
임무(전술훈련) | 연간 훈련 횟수 | 훈련 부대수 |
운용일수 | 연간 총 운용일수 | |
포병사격 훈련지원 | 포병연대급 부대훈련 | 격년1회 (연 0.5회) |
|||
대부대 훈련지원 | 호국훈련 | 연1회 | |||
사단급부대훈련 | 연1회 | ||||
보병연대급 부대훈련 | 격년1회 (연 0.5회) |
||||
혹한기 훈련 | 연1회 | ||||
지상협동훈련 | 연2회 | ||||
침투 및 국지도발 대비훈련 | 연4회 | ||||
교육훈련 | 주특기능력훈련 | 연104회(주2회) | |||
합계 |
2.2.2 평시 MP
구 분 | 비행체 | 통제장비 | 정밀위치추적기 | 발사장비 | 회수 장비 |
운용 시간 |
임무 유형 |
- | 설정(임무계획) | 설정(임무계획) | 설정(임무계획) | - | |
이륙 | 이륙통제 | 비행체 위치추적 및 정보전송 | 비행체 발사 | |||
상승 | 비행조종 | - | - | |||
이동 | ||||||
통제권변경 (LRS→GCS) |
통제권변경 | |||||
임무지역 이동 | 비행조종 | |||||
임무비행 (정찰, 감시) |
비행조종, 임무장비통제 | |||||
귀환 | 비행조종 | |||||
통제권변경 (GCS→LRS) |
통제권변경 | |||||
귀환 | 비행조종 | |||||
착륙 | 착륙통제 | 비행체 위치추적 및 정보전송 | 비행체 회수 | |||
합 계 |
2.3 전시 OMS/MP
2.3.1 전시 OMS
구분 | 임무 | 운용일수 |
전투 수행시 | 전투지역 정찰 및 BDA 포병화력유도 | |
비 전투시 | 전장감시 및 중요 표적자료 획득 |
2.3.2 전시 MP
구 분 | 비행체 | 통제장비 | 정밀위치추적기 | 발사장비 | 회수 장비 |
운용 시간 |
임무유형 | - | 설정(임무계획) | 설정(임무계획) | 설정 (임무계획) |
- | |
이륙 | 이륙통제 | 비행체 위치추적 및 정보전송 | 비행체 발사 | |||
상승 | 비행조종 | - | - | |||
이동 | ||||||
통제권변경 (LRS→GCS) |
통제권변경 | |||||
임무지역 이동 | 비행조종 | |||||
임무비행 (정찰, 감시) |
비행조종, 임무장비통제 | |||||
귀환 | 비행조종 | |||||
통제권변경 (GCS→LRS) |
통제권변경 | |||||
귀환 | 비행조종 | |||||
착륙 | 착륙통제 | 비행체 위치추적 및 정보전송 | 비행체 회수 | |||
합 계 |
3. 연간운용소요(AOR)
단위 : 시간
비행체 | 지상체 | |||||
비행체 (4대) |
GCS/GRS 비행체 120% |
GVT (135회*왕복*1) |
GSE (135회*1) |
발사장비 비행체 7% |
회수장비 비행체 12% |
GPLT 비행체 9% |
4. RAM 분석 요구조건
4.1 신뢰도 산출조건
4.1.1 운용 온도 및 환경 조건
비행체 | 환경 | 전자 | |||||
기계 | |||||||
온도(℃) | |||||||
시간 | |||||||
운용률 | |||||||
이착륙 통제장비 |
환경 | 전자 | |||||
기계 | |||||||
온도(℃) | |||||||
시간 | |||||||
운용률 | |||||||
지상 통제장비 |
환경 | 전자 | |||||
기계 | |||||||
온도(℃) | |||||||
시간 | |||||||
운용률 | |||||||
지상 중계장비 |
환경 | 전자 | |||||
기계 | |||||||
온도(℃) | |||||||
시간 | |||||||
운용률 | |||||||
지상정밀 위치추적 장비 |
환경 | 전자 | |||||
기계 | |||||||
온도(℃) | |||||||
시간 | |||||||
운용률 | |||||||
발사장비 | 환경 | 전자 | |||||
기계 | |||||||
온도(℃) | |||||||
시간 | |||||||
운용률 | |||||||
회수장비 | 환경 | 전자 | |||||
기계 | |||||||
온도(℃) | |||||||
시간 | |||||||
운용률 | |||||||
비행체 운반차량 |
환경 | 전자 | |||||
기계 | |||||||
온도(℃) | |||||||
시간 | |||||||
운용률 | |||||||
지상지원 정비장비 |
환경 | 전자 | |||||
기계 | |||||||
온도(℃) | |||||||
시간 | |||||||
운용률 |
4.1.2 부품 품질등급(Quality Factor)
대상 품목 | 적용 기준 | |
Data Sheet | Worst case | |
Microcircuit | Mil-Spec | Commercial |
Semiconductor | ||
Resistor | ||
Capacitor | ||
Inductor | ||
Relay | ||
Switch | ||
Connector | ||
Meter | ||
Quartz Crystal | ||
Fuse |
4.1.3 NPRD Mile/Hour 변환 계수
연간임무횟수 | 연간운용시간 | 임무 이동거리 | 시간당 이동 거리 | Mile/Hour Factor |
4.1.4 체결류 고장률
분류 | 고장률 | 운용환경 |
볼트류 | 0.0020 | GM |
와셔류 | 0.0032 | |
너트류 | 0.1188 | |
나사류 | 0.0234 | |
브래킷 | 0.0107 |
4.1.5 운용환경 변환계수
* MTBF 기준 변환계수 (MIL-HDBK-338B)
4.2 정비도 산출식
4.2.1 MTTR (평균 수리시간)
MTTR = i=1nTFiETii=1nTFi
여기서,
i = 보수정비활동
TFi = i 보수정비활동 빈도(Task Frequency)
ETi = i 보수정비소요시간
n = 총 보수 정비활동 수
4.2.2 MTBPM (예방 정비간 평균시간)
MTBPM = AORi=1NTFi
여기서,
i = 예방정비활동
TFi = i 예방정비활동 빈도
N = 총 예방 정비활동 수
4.3 운용가용도(Ao) 산출식
Ao = OT + STOT + ST + Tcm + Tpm + TALDT
여기서,
OT : 연간 운용시간
ST : 연간 대기시간
Tcm : 연간 총 보수정비 시간
Tpm: 연간 총 예방정비 시간
TALDT : 연간 총 행정 및 군수지연 시간
Ⅲ.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분석
- 유지관리 핵심 요소 식별
- 운용성 개선사항(예방정비 최적화 및 비행체 PDM 수행) 제시
-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분석을 통한 운영유지비 최소화 방안 제시
1. 유지관리 핵심 요소
유지관리 요소 | 목표값 (OMS/MP 기준) |
분석값 | |
KPP | 운용가용도(Ao) | 81.5% | |
KSA | 신뢰도(MTBF) | 35.9 시간 | |
KSA | 정비도(MTTR) | 0.6 시간 | |
APA | 연간운용소요(AOR) | - | |
APA | 연간운용일수(AOD) |
2. 운용성 개선사항
2.1 예방정비 최적화
2.1.1 예방정비 대상품목 기본정보
Failure Rate (횟수/106시간) | 4,099 | 16,139 | 20,237 |
MTBF | 244 | 61.96 | 49.41 |
예방정비비용(원) | 5,620,754,304 | 991,086,827 | 6,611,841,131 |
보수정비비용(원) | 55,145,380,480 | 4,955,434,137 | 60,100,814,617 |
최소주기(시간) | 27.5 | 40.8 | 27.5 |
최대주기(시간) | 2,798 | 2,000 | 2,798 |
평균주기(시간) | 974 | 505 | 610 |
최적주기(시간) | 27 | 40 | 27 |
2.1.2 최적 정비주기 및 최소 정비비용
ㅇ Spreadsheet Simulation
T | F(t) | R(t) | Mean Cost | Add to Integral | Integral R(t) | Mean Cost / Mean Cycle | Optimal Time |
5 | 0.000001488 | 0.99999851 | 5,620,828,009 | 4.999992559 | 4.999992559 | 1,124,167,275 | |
10 | 0.000005953 | 0.99999404 | 5,621,049,125 | 4.999970235 | 9.999962794 | 562,107,004 | |
15 | 0.000013394 | 0.99998660 | 5,621,417,649 | 4.999933029 | 14.99989582 | 374,763,779 | |
20 | 0.000023811 | 0.99997618 | 5,621,933,578 | 4.999880941 | 19.99977676 | 281,099,816 | |
25 | 0.000037205 | 0.99996279 | 5,622,596,907 | 4.999813971 | 24.99959073 | 224,907,558 | |
30 | 0.000053575 | 0.99994642 | 5,623,407,630 | 4.999732121 | 29.99932285 | 187,451,152 | |
1,390 | 0.108650449 | 0.89134955 | 11,001,627,200 | 4.456747752 | 1338.225725 | 8,221,055 | |
1,395 | 0.109389036 | 0.89061096 | 11,038,205,456 | 4.453054816 | 1342.67878 | 8,221,032 | Optimal Time |
ㅇ 결과
구분 | 비행체 | 지상체 | 체계 |
최적정비주기(시간) | 1,395 | 8,240 | 7,190 |
최적정비주기(년) | 5.0 | 6.1 | 5.3 |
최소 정비비용(원) | 8,221,107 | 250,912 | 1,877,962 |
2.2 비행체 계획창정비(PDM)
- 계획창정비(PDM)를 통한 비행체 신뢰성 개선 및 운영유지비 최소화
- 공학적/성능유지 기준 최적주기 결정
2.2.1 공학적 기준 (신뢰도 시뮬레이션)
ㅇ 기초 데이터
MTBF | 60.19 |
AOR(시간) | 279.75 |
MTBPM(시간) | 24 |
Recovery Ratio | 99.7% |
PDM Interval Reliability | 80% |
ㅇ Spreadsheet Simulation
PM | Inherent Reliability | R(t) | PDM Interval | Operation Time | Operation Year |
0 | 1.0000000000 | 1.0000 | 0 | 0 | |
1 | 0.6711669724 | 0.9965 | 24 | 0.09 | |
2 | 0.4504651049 | 0.9930 | 48 | 0.17 | |
3 | 0.3023373006 | 0.9895 | 72 | 0.26 | |
4 | 0.2029188107 | 0.9861 | 96 | 0.34 | |
5 | 0.1361924038 | 0.9826 | 120 | 0.43 | |
6 | 0.0914078434 | 0.9792 | 144 | 0.51 | |
7 | 0.0613499255 | 0.9758 | 168 | 0.60 | |
8 | 0.0411760437 | 0.9723 | 192 | 0.69 | |
9 | 0.0276360006 | 0.9689 | 216 | 0.77 | |
10 | 0.0185483709 | 0.9655 | 240 | 0.86 | |
62 | 0.0000000000 | 0.8046 | 1488 | 5.32 | |
63 | 0.0000000000 | 0.8018 | 1512 | 5.40 | |
64 | 0.0000000000 | 0.7990 | PDM Interval | 1536 | 5.49 |
ㅇ 결과
PDM 주기(시간) | 1,536 |
PDM 주기(년) | 5.49 |
2.2.2 성능유지 기준
- 비행체 주요 구성품이 안테나(고주파 부품) 특성
- 체계개발 시험평가 및 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략 5년 이내 성능열화(Degradidation) 특성, 적정 계획창정비 주기는 5년으로 판단
2.2.3 비행체 계획창정비(PDM) 수행
- 계획창정비(PDM)를 통한 비행체 신뢰성 개선 및 운영유지비 최소화를 위해,
- 공학적/성능유지 기준인 5년 주기로 비행체 계획창정비(PDM) 수행 필요
3. PBL 개략추정비용(ROM-C)
3.1 유사체계 비교
구분 | 군단무인기 | 사단무인기 | 비고 | |
배치 체계 | 5식 | 16식 | ||
비행체 대수 | 23대 | 64대 | ||
PBL 계약 | 기간 | 19년 3월 ~ '23년 12월 (58개월) | 25년 1월 ~ '29년 12월 (60개월) | |
금액 | 304억원 | 약 875억원 | 계약금액/23대/58개월 *60개월*64대 |
3.2 수기식 산출
구분 | PBL Cost [5년, 억원] | 비고 | |||||
합 계 | 기술지원(1) ('23기준) |
수리부속 구매 / 정비비(2) | |||||
소 계 | 비계획 품목 |
주기교환품목 | 부수품목 | ||||
수기식 | 838.33 | 301.22 | 537.11 | 439.85 | 90.46 | 6.81 |
(1) 기술지원(21명, 협력업체 포함) : FSR(11명) + 기술지원(10명)
인건비 : ‘23년 엔지니어링대가 및 방산원가 평균 적용
(2) 수리부속(6,415품목) 대상 : Σ품목별(AOR/MTBF*수량*배치대수*가격) [PA* 품목]
구분 | PBL Cost [1년, 억원] | 비고 | |||||
합 계 | 기술지원 ('23기준) |
수리부속 구매 / 정비비 | |||||
소 계 | 비계획 품목 |
주기교환품목 | 부수품목 | ||||
수기식 | 167.67 | 60.24 | 107.42 | 87.97 | 18.09 | 1.36 |
3.3 PBL 개략예산(안)
단위 : 억원 / 인건비 5%, 재료비 3.5% 상승률 적용
구 분 | 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2028년 | 2029년 | |
PBL 개략예산(안) | 908.90 | 167.67 | 174.43 | 181.49 | 188.83 | 196.49 | |
수리부속구매/정비비 | 576.04 | 107.42 | 111.18 | 115.07 | 119.10 | 123.27 | |
기술지원(용역) | 332.86 | 60.24 | 63.25 | 66.41 | 69.74 | 73.22 |
4.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분석
4.1 대안별 운영유지비 분석 기초자료
- 대안1 : PBL 미계약시 운영유지비
- 대안2 : PBL 계약 (부대/야전/창정비 전 수리부속 구매 + 부대/야전/창 정비지원)
- 대안3 : PBL 계약 (야전/창정비 수리부속 구매 + 부대/야전/창 정비지원)
4.1.1 부대별 운영 및 정비 요원
No | 구분 | 인원(명) | 부대수 | 소계(명) | 비고 |
1 | 운영 | 180 | |||
2 | 부대정비 | 60 | |||
3 | 야전정비 | 24 | 무인기 정비 : 47명 | ||
합 계 | 264 |
4.1.2 대안별 운영 및 정비 요원
No | 구분 | 총 인원(명) | ||
대안1 | 대안2 | 대안3 | ||
1 | 운영 | 180 | 180 | 180 |
2 | 부대정비 | 60 | 30 | 36 (2.4명/부대) |
3 | 야전정비 | 24 | 12 | 12 |
합 계 | 264 | 222 | 228 |
4.1.3 운영유지비 구조(CBS) 및 비용추정식(CER)
* 운영유지비 구조 :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및 총수명주기관리업무훈령 반영
L | CBS No. | 비용구조 (CBS) | 비용 추정식 (CER) | ||||
1 | 3 | 운영유지비 | 운영비 + 유지비 + 지원비 | ||||
2 | 3.1 | 운영비 | 운영요원비 + 연료비 + 탄약비 | ||||
3 | 3.1.1 | 운영요원비 | 직접운영요원비 + 간접운영요원비 | ||||
4 | 3.1.1.1 | 직접운영요원비 | 운용부대임률*운영요원수*운용부대수 | ||||
4 | 3.1.1.2 | 간접운영요원비 | 직접운영요원비*10% | ||||
3 | 3.1.2 | 연료비 | 1회 유류비(연료/오일 단가)*연간운용회수*배치체계 | ||||
3 | 3.1.3 | 탄약비 | [미적용] | ||||
2 | 3.2 | 유지비 | 장비유지비 + 정비요원비 | ||||
3 | 3.2.1 | 장비유지비 | (부대정비 + 야전정비 + 창정비) 수리부속 + 계약기반 군수지원비 | ||||
4 | 3.2.1.1 | 부대정비비(수리부속) | 비계획품목(수요예측도구 + 전문가 분석) + 주기교환품목 + 부수지원품목 | ||||
4 | 3.2.1.2 | 야전정비비(수리부속) | 비계획품목 (수요예측도구 + 전문가 분석) | ||||
4 | 3.2.1.3 | 창정비비 | 비계획품목(수요예측도구 + 전문가 분석 + 지원실적) | ||||
4 | 3.2.1.4 | 계약기반 군수지원비 | PBL + CLS 비용 | ||||
5 | 3.2.1.4.1 | PBL 비용 | 정비비 [수리부속구매] + 정비요원비 [부대/야전/창정비 지원] | ||||
5 | 3.2.1.4.2 | CLS 비용 | [미적용] | ||||
4 | 3.2.1.5 | 기술지원비 | 기술지원실적 | ||||
4 | 3.2.1.6 | 장비유지활동비 | (정비비 + 기술지원비)*10% | ||||
3 | 3.2.2 | 정비요원비 | (부대정비 + 야전정비 + 창정비) 요원비 | ||||
4 | 3.2.2.1 | 부대정비요원비 | 부대정비임률*부대정비요원수*부대수 | ||||
4 | 3.2.2.2 | 야전정비요원비 | 야전정비임률*야전정비요원수*부대수 | ||||
4 | 3.2.3.3 | 창정비요원비 | 창정비임률*창정비소요빈도*평균창정비시간 | ||||
2 | 3.3 | 지원비 | 지원장비유지비 + 지원요원비 + 부대운영비 + 시설유지비 + 교육비 | ||||
3 | 3.3.1 | 지원장비유지비 | 장비유지비*10% | ||||
3 | 3.3.2 | 지원요원비 | 행정 및 군수지원 비용 | ||||
3 | 3.3.3 | 부대운영비 | [미적용] | ||||
3 | 3.3.4 | 시설유지비 | [미적용] | ||||
4 | 3.3.4.1 | 운영시설비 | |||||
4 | 3.3.4.2 | 지원시설비 | |||||
3 | 3.3.5 | 교육비 | 교육실적(연4회*배치체계) | ||||
4 | 3.3.5.1 | 직무교육비 | |||||
4 | 3.3.5.2 | 부대훈련비 |
4.2 운용가용도 분석
4.2.1 분석 대상 및 산출 방법
ㅇ 분석 대상 : 수리부속 6,145 품목
ㅇ 정비업무시간
정비업무 | 평균 소요시간 | |||
부대 | 야전 | 창 | ||
비계획정비 | ||||
시험 : X* 품목 (부대/야전/창) | 1 | 4 | 48 | |
교환 : P* 품목 (부대/야전/창) | 1 | 3 | 24 | |
수리 : P*O/F/D 품목 수리(부대/야전/창) | 4 | 8 | 72 | |
계획정비 | ||||
검사 : (부대/야전) | 0.5 | 1 | ||
예방정비 : 주기교환 (부대/야전) | 2 | 4 |
ㅇ 운용가용도 산출
- Up Time = 운용시간 [연간운용시간*배치체계] + 대기시간 [Down Time - 운용시간]
- Down Time = Tcm + Tpm + TALDT
- Tcm = ∑ [연간 품목별 비계획 정비소요 * 품목별 비계획정비 평균 소요시간]
- Tpm = ∑ [연간 품목별 계획 정비소요 * 품목별 계획정비 평균 소요시간]
- TALDT = ∑ [품목별 비계획 정비소요 * 품목별 행정/군수지연 평균 소요시간(8시간)]
4.2.2 분석 결과
단위 : 시간
구분 | 부대 | 야전 | 창 | SUM | Ao |
Up Time | 114,211 | - | - | 114,211 | 81.5% |
Tcm | 282 | 2,495 | 14,353 | 17,130 | |
Tpm | 2,729 | 1,217 | - | 3,946 | |
TALDT | 2,160 | 2,282 | 428 | 4,870 | |
Total Time | 119,382 | 5,995 | 14,782 | 140,159 |
4.3 대안별 운영유지비 분석 (2025년)
4.3.1 대안1 운영유지비
L | CBS No. | 비용항목 | 운영유지비 | 비고 | ||||
1 | 3 | 운영유지비 | ||||||
2 | 3.1 | 운영비 | ||||||
3 | 3.1.1 | 운영요원비 | ||||||
4 | 3.1.1.1 | 직접운영요원비 | 초급숙련기술자(12명/부대), 임률(78,415) | |||||
4 | 3.1.1.2 | 간접운영요원비 | ||||||
3 | 3.1.2 | 연료비 | ||||||
3 | 3.1.3 | 탄약비 | ||||||
2 | 3.2 | 유지비 | ||||||
3 | 3.2.1 | 장비유지비 | ||||||
4 | 3.2.1.1 | 부대정비비(수리부속) | 운용가용도 80% 이상 충족 | |||||
4 | 3.2.1.2 | 야전정비비(수리부속) | ||||||
4 | 3.2.1.3 | 창정비비 | ||||||
4 | 3.2.1.4 | 계약기반 군수지원비 | ||||||
5 | 3.2.1.4.1 | PBL 비용 | ||||||
5 | 3.2.1.4.2 | CLS 비용 | ||||||
4 | 3.2.1.5 | 기술지원비 | ||||||
4 | 3.2.1.6 | 장비유지활동비 | ||||||
3 | 3.2.2 | 정비요원비 | ||||||
4 | 3.2.2.1 | 부대정비요원비 | 중급숙련기술자(4명/부대), 임률(95,028) | |||||
4 | 3.2.2.2 | 야전정비요원비 | 고급숙련기술자(4명/부대), 임률(118,160) | |||||
4 | 3.2.3.3 | 창정비요원비 | 엔지니어링대가/방산원가 평균 임률(135,830), 18,234M/H 소요 |
|||||
2 | 3.3 | 지원비 | ||||||
3 | 3.3.1 | 지원장비유지비 | ||||||
3 | 3.3.2 | 지원요원비 | ||||||
3 | 3.3.3 | 부대운영비 | ||||||
3 | 3.3.4 | 시설유지비 | ||||||
4 | 3.3.4.1 | 운영시설비 | ||||||
4 | 3.3.4.2 | 지원시설비 | ||||||
3 | 3.3.5 | 교육비 | ||||||
4 | 3.3.5.1 | 직무교육비 | ||||||
4 | 3.3.5.2 | 부대훈련비 |
4.3.2 대안2 운영유지비
L | CBS No. | 비용항목 | 운영유지비 | 비고 | ||||
1 | 3 | 운영유지비 | ||||||
2 | 3.1 | 운영비 | ||||||
3 | 3.1.1 | 운영요원비 | ||||||
4 | 3.1.1.1 | 직접운영요원비 | 초급숙련기술자(12명/부대), 임률(78,415) | |||||
4 | 3.1.1.2 | 간접운영요원비 | ||||||
3 | 3.1.2 | 연료비 | ||||||
3 | 3.1.3 | 탄약비 | ||||||
2 | 3.2 | 유지비 | ||||||
3 | 3.2.1 | 장비유지비 | ||||||
4 | 3.2.1.1 | 부대정비비(수리부속) | (PBL 비용) | |||||
4 | 3.2.1.2 | 야전정비비(수리부속) | (PBL 비용) | |||||
4 | 3.2.1.3 | 창정비비 | (PBL 비용) | |||||
4 | 3.2.1.4 | 계약기반 군수지원비 | ||||||
5 | 3.2.1.4.1 | PBL 비용 | ||||||
5 | 3.2.1.4.2 | CLS 비용 | ||||||
4 | 3.2.1.5 | 기술지원비 | (PBL 비용) | |||||
4 | 3.2.1.6 | 장비유지활동비 | PBL비용*10% | |||||
3 | 3.2.2 | 정비요원비 | ||||||
4 | 3.2.2.1 | 부대정비요원비 | 중급숙련기술자(2명/부대), 임률(95,028) | |||||
4 | 3.2.2.2 | 야전정비요원비 | 고급숙련기술자(2명/부대), 임률(118,160) | |||||
4 | 3.2.3.3 | 창정비요원비 | (PBL 비용) | |||||
2 | 3.3 | 지원비 | ||||||
3 | 3.3.1 | 지원장비유지비 | ||||||
3 | 3.3.2 | 지원요원비 | ||||||
3 | 3.3.3 | 부대운영비 | ||||||
3 | 3.3.4 | 시설유지비 | ||||||
4 | 3.3.4.1 | 운영시설비 | ||||||
4 | 3.3.4.2 | 지원시설비 | ||||||
3 | 3.3.5 | 교육비 | ||||||
4 | 3.3.5.1 | 직무교육비 | ||||||
4 | 3.3.5.2 | 부대훈련비 |
4.3.3 대안3 운영유지비
L | CBS No. | 비용항목 | 운영유지비 | 비고 | ||||
1 | 3 | 운영유지비 | ||||||
2 | 3.1 | 운영비 | ||||||
3 | 3.1.1 | 운영요원비 | ||||||
4 | 3.1.1.1 | 직접운영요원비 | 초급숙련기술자(12명/부대), 임률(78,415) | |||||
4 | 3.1.1.2 | 간접운영요원비 | ||||||
3 | 3.1.2 | 연료비 | ||||||
3 | 3.1.3 | 탄약비 | ||||||
2 | 3.2 | 유지비 | ||||||
3 | 3.2.1 | 장비유지비 | ||||||
4 | 3.2.1.1 | 부대정비비(수리부속) | ||||||
4 | 3.2.1.2 | 야전정비비(수리부속) | (PBL 비용) | |||||
4 | 3.2.1.3 | 창정비비 | (PBL 비용) | |||||
4 | 3.2.1.4 | 계약기반 군수지원비 | ||||||
5 | 3.2.1.4.1 | PBL 비용 | ||||||
5 | 3.2.1.4.2 | CLS 비용 | ||||||
4 | 3.2.1.5 | 기술지원비 | (PBL 비용) | |||||
4 | 3.2.1.6 | 장비유지활동비 | PBL비용*10% | |||||
3 | 3.2.2 | 정비요원비 | ||||||
4 | 3.2.2.1 | 부대정비요원비 | 중급숙련기술자(2.4명/부대), 임률(95,028) | |||||
4 | 3.2.2.2 | 야전정비요원비 | 고급숙련기술자(2명/부대), 임률(118,160) | |||||
4 | 3.2.3.3 | 창정비요원비 | (PBL 비용) | |||||
2 | 3.3 | 지원비 | ||||||
3 | 3.3.1 | 지원장비유지비 | ||||||
3 | 3.3.2 | 지원요원비 | ||||||
3 | 3.3.3 | 부대운영비 | ||||||
3 | 3.3.4 | 시설유지비 | ||||||
4 | 3.3.4.1 | 운영시설비 | ||||||
4 | 3.3.4.2 | 지원시설비 | ||||||
3 | 3.3.5 | 교육비 | ||||||
4 | 3.3.5.1 | 직무교육비 | ||||||
4 | 3.3.5.2 | 부대훈련비 |
4.4 대안별 운영유지비 비용이득분석(CBA)
4.4.1 대안별 운영유지비
대안별 운영유지비 비교분석 (단위 : 억원 / 인건비 5%, 재료비 3.5% 상승률 적용) | ||||||||
년도 | 비용항목 | 대안1 | 대안2 | 대안3 | 비고 | |||
2025년 | 운영유지비 | 698.83 | 633.25 | 643.51 | ||||
운영비 | 332.23 | 332.23 | 332.23 | |||||
유지비 | 339.77 | 275.23 | 283.83 | |||||
PBL 비용 | - | 168.82 | 134.40 | |||||
지원비 | 26.83 | 25.78 | 27.45 | |||||
2026년 | 운영유지비 | 729.53 | 661.25 | 672.11 | ||||
운영비 | 348.78 | 348.78 | 348.78 | |||||
유지비 | 353.76 | 286.52 | 295.73 | |||||
PBL 비용 | - | 175.63 | 140.01 | |||||
지원비 | 26.99 | 25.94 | 27.61 | |||||
2027년 | 운영유지비 | 761.70 | 690.58 | 702.08 | ||||
운영비 | 366.15 | 366.15 | 366.15 | |||||
유지비 | 368.39 | 298.32 | 308.15 | |||||
PBL 비용 | - | 182.73 | 145.86 | |||||
지원비 | 27.16 | 26.11 | 27.77 | |||||
2028년 | 운영유지비 | 795.42 | 721.33 | 733.49 | ||||
운영비 | 384.39 | 384.39 | 384.39 | |||||
유지비 | 383.70 | 310.65 | 321.15 | |||||
PBL 비용 | - | 190.12 | 151.96 | |||||
지원비 | 27.33 | 26.29 | 27.95 | |||||
2029년 | 운영유지비 | 830.77 | 753.54 | 766.40 | ||||
운영비 | 403.54 | 403.54 | 403.54 | |||||
유지비 | 399.71 | 323.53 | 334.72 | |||||
PBL 비용 | - | 197.82 | 158.32 | |||||
지원비 | 27.52 | 26.47 | 28.14 | |||||
합 계 | 운영유지비 | 3,816.25 | 3,459.95 | 3,517.59 | ||||
운영비 | 1,835.09 | 1,835.09 | 1,835.09 | |||||
유지비 | 1,845.33 | 1,494.25 | 1,543.58 | |||||
PBL 비용 | - | 915.12 | 730.55 | |||||
지원비 | 135.82 | 130.60 | 138.92 | |||||
평 균 | 운영유지비 | 763.25 | 691.99 | 703.52 | ||||
운영비 | 367.02 | 367.02 | 367.02 | |||||
유지비 | 369.07 | 298.85 | 308.72 | |||||
PBL 비용 | - | 183.02 | 146.11 | |||||
지원비 | 27.16 | 26.12 | 27.78 |
4.4.2 대안1(PBL 미수행) 대비 PBL 수행시 운영유지 이득비용
대안1 대비 운영유지 이득비용 (5년간, 기준년도 : 2023년 / 단위 : 억원) | ||||||||
년도 | 비용항목 | 대안1 | 대안2★ | 대안3 | 비고 | |||
합 계 (5년) |
운영유지비 | 3,816.25 | 356.30 | 298.65 | 5년간 대안2 약 356억원 이득 |
|||
운영비 | 1,835.09 | - | - | |||||
유지비 | 1,845.33 | 351.08 | 301.75 | |||||
지원비 | 135.82 | 5.22 | - 3.09 | |||||
평 균 (5년) |
운영유지비 | 763.25 | 71.26 | 59.73 | 연간 대안2 약 71억원 이득 |
|||
운영비 | 367.02 | - | - | |||||
유지비 | 369.07 | 70.22 | 60.35 | |||||
지원비 | 27.16 | 1.04 | - 0.62 |
- 대안1 : PBL 미계약시 운영유지비
- 대안2 : PBL 계약 (부대/야전/창정비 전 수리부속 구매 + 부대/야전/창 정비지원)
- 대안3 : PBL 계약 (야전/창정비 수리부속 구매 + 부대/야전/창 정비지원)
5. PBL 예산
5.1 대안별 PBL 예산 및 운영유지 이득비용
대안별 PBL 예산 (기준년도 : 2023년 / 단위 : 억원) | |||||
년도 | 대안2 | 대안3 | 비고 | ||
PBL 예산 | 운영유지 이득비용 | PBL 예산 | 운영유지 이득비용 | ||
2025년 | 168.82 | 65.58 | 134.40 | 55.31 | |
2026년 | 175.63 | 68.28 | 140.01 | 57.41 | |
2027년 | 182.73 | 71.12 | 145.86 | 59.62 | |
2028년 | 190.12 | 74.10 | 151.96 | 61.94 | |
2029년 | 197.82 | 77.23 | 158.32 | 64.37 | |
합 계 | 915.12 | 356.30 | 730.55 | 298.65 | |
평 균 | 183.02 | 71.26 | 146.11 | 59.73 |
5.2 PBL 예산편성(안)
- 전 품목 수리부속 조달 및 정비지원을 통한 운영유지비 감소 대안 선택시,
- 연간 182억원, 5년간 915억원 예산 편성 필요
단위 : 억원 / 인건비 5%, 재료비 3.5% 상승률 적용 / Ao 81.5% 기준
구 분 | 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2028년 | 2029년 | |
PBL 예산 | 915.12 | 168.82 | 175.63 | 182.73 | 190.12 | 197.82 | |
수리부속구매/정비비 | 582.24 | 108.58 | 112.38 | 116.31 | 120.38 | 124.59 | |
기술지원(용역) | 332.88 | 60.24 | 63.26 | 66.42 | 69.74 | 73.23 |
Ⅳ. 야전 운용데이터 분석
1. 비행 및 운용 시간
구분 | 비행시간 | 비행 Sortie 수 |
체계 운용시간 |
비행 가용시간 |
비행 중지시간 |
연간운용률 |
2019 | 76.71% | |||||
2020 | 66.85% | |||||
2021 | 14.25% | |||||
2022 | 35.89% | |||||
2023 | 100.00% | |||||
합 계 | 50.49% | |||||
평 균 | 48.42% |
2. 비행 중지 기간 및 사유
이벤트 발생일 | 비행 재개일 | 기간(일) | 사유 |
2019-05-16 | 2019-08-09 | 85 | 이륙후 비행체 낙하산 도어 개방 |
2020-04-20 | 2020-05-12 | 22 | 엔진정지(점화플러그 파손) |
2020-06-05 | 2020-07-24 | 49 | 비행체 착륙간 쏠림 현상 |
2020-09-14 | 2020-11-03 | 50 | 엔진 정지(연료펌프 결함) |
2021-02-08 | 2021-06-07 | 129 | 프로펠러 이탈 |
2021-06-30 | 2022-01-03 | 187 | 엔진 정지(연료펌프 결함) |
2022-01-14 | 2022-05-23 | 129 | 다중 고장(CAN통신/GPLT) |
2022-06-03 | 2022-09-13 | 102 | 엘리베이터 작동기 고착 |
3. 체계 고장 및 결함
3.1 체계 고장 및 결함 분류
구분 | 고장/결함 분류 (횟수) | 소 계 | 점유율 | |||
A | B | C | D | |||
2019 | 14 | 12 | 5 | 1 | 32 | 9.6% |
2020 | 31 | 35 | 36 | 14 | 116 | 34.7% |
2021 | 31 | 66 | 46 | 17 | 160 | 47.9% |
2022 | 9 | 9 | 2 | 6 | 26 | 7.8% |
합 계 | 85 | 122 | 89 | 38 | 334 | 100.0% |
평 균 | 21 | 31 | 22 | 10 | 84 |
A : 임무 영향 고장 B : 비임무 영향 고장
C : 운용성 개선관련 결함 D : 운용오류/기타 결함
3.2 비행체 및 지상체 고장분류
4. 체계 RAM 분석
4.1 신뢰도 분석
4.1.1 체계 MTBF 및 MTBCF (년간)
분류 | 고장분류 | 체계 운용시간 | MTBF(1) | MTBCF(2) | |
A | B | ||||
2019 | 11.79 | 21.89 | |||
2020 | 11.61 | 24.71 | |||
2021 | 3.02 | 9.45 | |||
2022 | 32.38 | 64.75 | |||
합 계 | 9.41 | 22.92 |
(1) MTBF = 체계 운용시간 / (A + B)
(2) MTBCF = 체계 운용시간 / A
4.1.2 체계 MTBF 및 MTBCF (월간)
4.1.3 MFHBF 및 MFHBCF (년간)
분류 | AF(1) | BF(2) | 비행시간 | MFHBF(3) | MFHBCF(4) |
2019 | 8.86 | 24.80 | |||
2020 | 9.71 | 18.81 | |||
2021 | 3.32 | 7.923 | |||
2022 | 23.08 | 69.25 | |||
합 계 | 8.66 | 19.89 |
(1) 비행임무 불가 고장
(2) 비행임무 저하 고장
(3) MFHBF = 비행시간 / (AF + BF)
(4) MFHBCF = 비행시간 / AF
4.1.4 MFHBF 및 MFHBCF (월간)
4.2 정비도 분석
구분 | MDT(1) | MDTR(2) |
2019년 | 1,674 | 19.10% |
2020년 | 2,664 | 30.42% |
2021년 | 2,829 | 32.29% |
2022년 | 4,760 | 54.34% |
합 계 | 2,982 | 34.04% |
(1) MDT : 고장품목별 평균 복구시간, (품목별 소요군 반납일 - 결함 발생일) 평균시간
(2) MDTR : 연간 고장품목별 평균 복구시간 비율, MDT / 8,760시간
4.3 가용도 분석
구분 | Up Time(1) | Down Time(2) | AM(3) |
2019년 | 3,236 | 1,813 | 64.09% |
2020년 | 11,200 | 7,327 | 60.45% |
2021년 | 3,776 | 11,315 | 25.02% |
2022년 | 8,576 | 3,570 | 70.61% |
합 계 | 26,788 | 24,025 | 52.72% |
평 균 | 6,697 | 6,006 | 55.04% |
(1) Up Time = ∑(연도별 배치기간 + 365 - 비행중지기간)*장비대수
(2) Down Time = ∑장비별[최종 복구일 - 최초 발생일]
(3) 물자가용도, AM = Up Time / (Up Time + Down Time)
5. 고장다빈도품목 및 장기조달품목(LLTI)
5.1 고장다빈도품목
1 | IADP | A | 8 | Barometric Pressure Sensor |
4 | 펌웨어 업데이트 | |||
4 | Front-End DC/DC Converter | |||
3 | 자세제어 불일치 및 BIT 오류 | |||
1 | 정확도 오류 | |||
2 | 붐 고정용 볼트 손상 | |||
B | 3 | Measurement boom 손상 | ||
2 | 부식 | |||
소계 | 27 | |||
2 | GCU | A | 6 | 냉각팬 미작동 |
4 | Starter 보드 및 구성모듈 불량 | |||
소계 | 10 | |||
3 | EOTS | A | 6 | 방위각 구동모터 불량 |
1 | 영상기반위치보정 업데이트 | |||
1 | 고저각 리졸버 값이 비정상 출력 오류 | |||
1 | 1축 자이로 불량 | |||
소계 | 9 | |||
4 | 엔진 | A | 2 | 오일 온도센서 오류 |
1 | 블록히터 불량 | |||
1 | 엔진 CHT Low | |||
1 | 오일라인호스 누유 | |||
1 | 엔진 오일압력 미달 | |||
1 | 서보모터 불량 | |||
1 | 점화플러그 불량 | |||
소계 | 8 | |||
5 | 완충기 | A | 4 | 누유 |
2 | 누유 및 작동불량 | |||
B | 1 | 실린더 엔드 손상 | ||
1 | 누유 및 작동 불량 | |||
소계 | 8 | |||
6 | 발사장비 | A | 2 | 추진와이어로프 불량 |
2 | 방향전환 조립체 유압계통 누유 | |||
1 | 제동로프댐퍼조립체 불량 | |||
B | 3 | 방향전환 조립체 유압계통 누유 | ||
2 | 제동로프댐퍼조립체 손상 | |||
1 | 소음기 고정 연결부 균열 | |||
1 | 수동브레이크조립체 손상 | |||
소계 | 12 | |||
7 | GCS | B | 5 | 통제석 컴퓨터 오류 |
1 | 교류전원발전기조립체 불량 | |||
1 | 구동부 조립체 불량 | |||
2 | 쉘터 냉난방기 불량 | |||
1 | VIPER 오일 누유 | |||
1 | 축조립체 불량 | |||
4 | 주안테나조립체 반사판 균열 | |||
1 | DC 리셉터클 조립체 손상 | |||
소계 | 16 | |||
합 계 | 90 |
5.2 장기조달품목(LLTI)
No. | 품목 | 소요일 | 비고 | |
1 | IADP | 최대 | 482.00 | |
평균 | 291.75 | |||
2 | IFF | 최대 | 396.00 | |
평균 | 324.00 | |||
3 | 엔진 | 최대 | 179.00 | |
평균 | 158.00 | |||
4 | GCU | 최대 | 168.00 | |
평균 | 151.00 | |||
비행체 | 최대 | 482.00 | ||
평균 | 231.19 | |||
5 | GCS | 최대 | 761.00 | |
평균 | 273.31 | |||
6 | GPLT | 최대 | 525.00 | |
평균 | 346.50 | |||
7 | GRS | 최대 | 344.00 | |
평균 | 227.00 | |||
8 | 발사장비 | 최대 | 240.00 | |
평균 | 215.67 | |||
지상체 | 최대 | 761.00 | ||
평균 | 265.62 | |||
체 계 | 최대 | 761.00 | ||
평균 | 248.40 |
Ⅴ. 최종 요약 및 결론
1. 유지관리 핵심 요소 평가
유지관리 요소 | 목표값 (OMS/MP) |
분석값 | 평가 (야전 데이터) |
비고 | |
KPP | 운용가용도(Ao) | 81.5% | 70.1% | 물자가용도(AM) | |
KSA | 신뢰도(MTBF) | 35.9 시간 | 32.4시간 | 2022년 | |
KSA | 정비도(MTTR) | 0.6 시간 | 2시간 이하 | FSR 지원시 | |
APA | 연간운용소요(AOR) | - | 163시간(체계) | 2023년(예상) | |
APA | 연간운용일수(AOD) | - | 40일(체계) |
2. 운용성 개선사항
2.1 최적 정비주기 및 최소 정비비용
구분 | 비행체 | 지상체 | 체계 |
최적정비주기(시간) | 1,395 | 8,240 | 7,190 |
최적정비주기(년) | 5.0 | 6.1 | 5.3 |
최소 정비비용(원) | 8,221,107 | 250,912 | 1,877,962 |
2.2 비행체 계획창정비(PDM) 수행
- 계획창정비(PDM)를 통한 비행체 신뢰성 개선 및 운영유지비 최소화를 위해,
- 공학적/성능유지 기준인 5년 주기로 비행체 계획창정비(PDM) 수행 필요
3. PBL 개략추정비용(ROM-C)
- 유사체계(송골매) 비교시 5년간 약 875억원
- 수기식 산출 추정시 5년간 약 908억원
단위 : 억원 / 인건비 5%, 재료비 3.5% 상승률 적용
구 분 | 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2028년 | 2029년 | |
PBL 개략예산(안) | 908.90 | 167.66 | 174.43 | 181.49 | 188.83 | 196.49 | |
수리부속구매/정비비 | 576.04 | 107.42 | 111.18 | 115.07 | 119.10 | 123.27 | |
기술지원(용역) | 332.86 | 60.24 | 63.25 | 66.41 | 69.74 | 73.22 |
4.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분석을 통한 PBL 예산 검증
4.1 PBL 예산 및 운영유지 이득비용
대안별 PBL 예산 (기준년도 : 2023년 / 단위 : 억원) | |||||
년도 | 전 품목 구매 및 정비 / 전 품목 정비지원 |
야전 이상 품목 구매 및 정비 / 전 품목 정비지원 |
비고 | ||
PBL 예산 | 운영유지 이득비용 | PBL 예산 | 운영유지 이득비용 | ||
2025년 | 168.82 | 65.58 | 134.40 | 55.31 | |
2026년 | 175.63 | 68.28 | 140.01 | 57.41 | |
2027년 | 182.73 | 71.12 | 145.86 | 59.62 | |
2028년 | 190.12 | 74.10 | 151.96 | 61.94 | |
2029년 | 197.82 | 77.23 | 158.32 | 64.37 | |
합 계 | 915.12 | 356.30 | 730.55 | 298.65 | |
평 균 | 183.02 | 71.26 | 146.11 | 59.73 |
4.2 PBL 예산편성(안)
- 전 품목 수리부속 조달 및 정비지원을 통한 운영유지비 감소 대안 선택시,
- 연간 182억원, 5년간 915억원 예산 편성 필요
단위 : 억원 / 인건비 5%, 재료비 3.5% 상승률 적용 / Ao 81.5% 기준
구 분 | 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2028년 | 2029년 | |
PBL 예산 | 915.12 | 168.82 | 175.63 | 182.73 | 190.12 | 197.82 | |
수리부속구매/정비비 | 582.24 | 108.58 | 112.38 | 116.31 | 120.38 | 124.59 | |
기술지원(용역) | 332.88 | 60.24 | 63.26 | 66.42 | 69.74 | 73.23 |
5. 결론
- 야전 데이터 분석결과 가동률 70% 수준(2022년 기준)으로, 주요 원인인 Down Time (수리부속조달기간) 감소를 위한 체계업체 Supply Chain 활용 필요
- 연간운용시간은 체계 1식당 163시간/40일(2023년 3월) 수준으로, 운용률 개선을 위한 운용/정비 지원체계 점검 및 지속적 FSR 현장지원 필요
- 최적주기 예방정비를 통한 신뢰성 개선 및 운영유지비 최소화를 위해, 5년 주기의 비행체 계획창정비(PDM) 수행 필요 (PBL 계약 내 PDM 수행 비용 포함)
-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분석을 통한 PBL 예산은 5년간 915억원 수준 적정 (가동률 80% 이상 충족 조건)
- 계획된 PBL 계약을 통해 운용률/가동률 향상을 위한 체계적 현장지원 및 기술지원 필요
첨부1. 약어목록
AM | Material Availability | 물자가용도 |
Ao | Operational Availability | 운용가용도 |
AOD | Annual Operation Day | 연간운용일 |
AOR | Annual Operation Requirement | 연간운용시간 |
APA | Additional Performance Attribute | 추가성과지표 |
AUC | Airborne Uninhibited Carrier | 항공기(조종석 외 수송기)환경 |
CBA | Cost Benefit Analysis | 비용이득분석 |
CBS | Cost Breakdown Structure | 비용분해구조 |
CHT | Cylinder Temperature | 실린더온도 |
CER | Cost Estimating Relationship | 비용추정식 |
CLS | Contractor Logistics Support | 계약자 군수지원 |
DC | Direct Current | 직류 |
DS | Divisional UAV System | 사단정찰용 UAV 체계 |
EOTS | Electro-Optical Tracking System | 영상감지기 |
ET | Elapsed Time | 경과시간 |
FSR | Field Support Representative | 현장지원반 |
GCS | Ground Control System | 지상통제체계 |
GCU | Generator Control Unit | 시동발전기 제어기 |
GF | Ground Fixed | 지상고정환경 |
GM | Ground Mobile | 지상이동환경 |
GM(N) | Ground Mobile(Not Operating) | 지상이동환경(비운용시) |
GPLT | Ground Precisional Location Tracker | 지상정밀위치추적기 |
GRS | Ground Relay System | 지상중계장비 |
GSE | Ground Support Equipment | 지상지원장비 |
GVT | Ground Vehicle Transporter | 지상비행체운반장비 |
HP | Horse Power | 마력 |
IADP | Integrated Air Data Probe | 통합대기자료센서 |
IFF | Identification Friend or Foe | 피아식별장비 |
ILS | Integrated Logistics Support | 종합군수지원 |
IPS | Integrated Product Support | 통합체계지원 |
KPP | Key Performance Parameter | 핵심성과지표 |
KSA | Key Supporting Attribute | 핵심지원지표 |
LLTI | Long Lead Time Item | 장기조달품목 |
LRS | Launch Recovery System | 이착륙체계 |
MDT | Mean Down Time | 평균복구시간 |
MDTR | Mean Down Time Ratio | 평균복구시간률 |
MFHBCF | Mean Flight Hours Between Critical Failures | 임무고장간 평균비행시간 |
MFHBF | Mean Flight Hours Between Failures | 고장간 평균비행시간 |
MP | Mission Profile | 임무유형 |
MTBCF | Mean Time Between Critical Failures | 임무고장간 평균시간 |
MTBF | Mean Time Between Failures | 고장간 평균시간 |
MTBPM | Mean Time Between Preventive Maintenance | 평균 예방정비간시간 |
MTTR | Mean Time To Repair | 평균 수리시간 |
NPRD | Nonelectronic Parts Reliability Data | 비전자부품 신뢰도 데이터 |
OMS | Operational Mode Summary | 운용형태요약 |
OMS/MP | Operational Mode Summary/Mission Profile | 운용형태요약 및 임무유형 |
OT | Operating Time | 운용시간 |
PBL | Performance Based Logistics | 성과기반군수지원 |
PDM | Planned Depot Maintenance | 계획창정비 |
RAM |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 신뢰도, 가용도, 정비도 |
RAM-C |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 Cost | 신뢰성기반비용관리 |
ROC | Requirement Operation Capability | 작전운용성능 |
ROM-C | Rough Order of Magnitude - Cost | 개략추정비용 |
ST | Standby Time | 대기시간 |
TALDT | Total Administrative and Logistic Delay Time | 총 행정 및 군수지연 시간 |
TCM | Total Corrective Maintenance Time | 총 보수정비시간 |
TDT | Total Down Time | 총 비가동시간 |
TF | Task Frequency | 업무빈도 |
TPM | Total Preventive Maintenance Time | 총 예방정비시간 |
TT | Total Time | 총시간 |
TUT | Total Up Time | 총 가동시간 |
UAV | Unmanned Aircraft Vehicle | 무인항공기 |
VIPER | Vehicle Integrated Primary Electrical Resource | 차량용전원발생장치 |
첨부2. 참고문헌
국방부 훈령 제2749호 (2022.12.30) |
국방전력발전업무 훈령 | 대한민국 국방부 |
국방부 훈령 제2654호 (2022. 5. 20) |
총수명주기관리업무 훈령 | 대한민국 국방부 |
805PR0001_V4.0 (2011. 11. 18) | 사단 정찰용 UAV 체계개발 운용형태종합 및 임무유형(안) | 대한항공 |
805PP0101_v4.0 (2019. 8. 13) | 사단정찰용 UAV 체계 종합군수지원 계획서(ILS-P) | 대한항공 |
805PR0110_v1.0 (2014. 7. 30) | 사단정찰용 UAV 체계 RAM 분석 결과 보고서 | 대한항공 |
DoD (2009. 6. 1) |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Cost Rationale Report Manual |
DoD |
Deputy Assistant Secretary of Defense (2017. 2. 28) |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Cost (RAM-C) Rationale Report Outline Guidance | DoD |
MIL-HDBK-338B (1998.10.1) |
Electronic Reliability Design Handbook | DoD |
TRADOC/AMC P70-11 (1987. 7. 1) |
RAM Rationale Report Handbook | US Arm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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