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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명주기비용 분석서 (2015.4)
1. 비용추정식
1.1 획득비
수준 | 비용항목 | 비용추정식 | |
1 | 1.0 | 연구개발비 | 체계 개발비용 |
2 | 1.1 | 시제개발 | |
3 | 1.1.1 | 시제장비생산 | |
3 | 1.1.2 | 체계통합 | |
3 | 1.1.3 | 체계관리 | |
3 | 1.1.4 | 체계시험및평가 | |
3 | 1.1.5 | 훈련 | |
3 | 1.1.6 | 기술자료 | |
3 | 1.1.7 | 특수지원장비 | |
3 | 1.1.8 | 일반지원장비 | |
3 | 1.1.9 | 운용기지활용 | |
3 | 1.1.10 | 상용시설 | |
2 | 1.2 | 정부 | |
3 | 1.2.1 | 체계관리 | |
3 | 1.2.2 | 체계시험및평가 | |
1 | 2.0 | 투자비 | 양산 비용 |
2 | 2.1 | 생산 | |
3 | 2.1.1 | 주장비생산 | |
3 | 2.1.2 | 생산통합 | |
3 | 2.1.3 | 생산관리 | |
3 | 2.1.4 | 생산시험 | |
3 | 2.1.5 | 훈련 | |
3 | 2.1.6 | 기술자료 | |
3 | 2.1.7 | 특수지원장비 | |
3 | 2.1.8 | 일반지원장비 | |
3 | 2.1.9 | 운용기지활용 | |
3 | 2.1.10 | 상용시설 | |
3 | 2.1.11 | 동시조달수리부속(CSP) | |
2 | 2.2 | 정부 | 생산비5% |
3 | 2.2.1 | 체계관리 | |
3 | 2.2.2 | 체계시험및평가 | |
2 | 2.3 | 창정비요소개발 | 창정비 요소개발 예산 |
3 | 2.3.1 | 시설획득 | |
3 | 2.3.2 | 창정비장비획득 | |
3 | 2.3.3 | 창정비요소개발 | |
3 | 2.3.4 | 창정비교육 | |
3 | 2.3.5 | 창시제개발 |
1.2 운용유지비 및 폐기비
수준 | 비용항목 | 비용추정식 | |
1 | 3.0 | 운용유지비 | |
2 | 3.1 | 운용 | |
3 | 3.1.1 | 운용인원직접인건 | 임률×연간운용횟수(체계1식540회,연간비행체당000회×0대)×배치체계 |
3 | 3.1.2 | 소모성재료(유류비포함) | 1회유류비(연료/오일단가)×연간운용횟수×배치체계 |
2 | 3.2 | 부대정비 | |
3 | 3.2.1 | 부대정비직접인건 | 임률×정비횟수(LRU년간정비빈도)×정비시간×배치체계 |
3 | 3.2.2 | 소모성재료/수리부품 | (주장비생산가0.01%)×정비횟수×배치체계 |
3 | 3.2.3 | 부대정비간접인건 | 직접인건비30% |
2 | 3.3 | 야전정비 | |
3 | 3.3.1 | 야전정비직접인건 | 임률×정비횟수(SRU년간정비빈도)×정비시간×배치체계 |
3 | 3.3.2 | 소모성재료/수리부품 | (주장비생산가0.1%)×정비횟수×배치체계 |
3 | 3.3.3 | 야전정비간접인건 | 직접인건비10% |
2 | 3.4 | 창정비 | |
3 | 3.4.1 | 창정비직접인건 | KAL임률×창정비횟수[비계획+계획(5년주기)]×정비시간×배치체계 |
3 | 3.4.2 | 소모성재료/수리부품 | (주장비생산가0.7%)×정비횟수×배치체계 |
3 | 3.4.3 | 창정비간접인건 | 직접인건비50% |
2 | 3.5 | 유지지원 | (부대+야전+창) 정비비용 1% |
3 | 3.5.1 | 지원장비교체 | |
3 | 3.5.2 | 기술자료최신화 | |
3 | 3.5.3 | 소프트웨어정비지원 | |
2 | 3.6 | 간접지원 | (정비+유지지원) 비용 1% |
3 | 3.6.1 | 인력지원 | |
3 | 3.6.2 | 설치지원 | |
1 | 4.0 | 폐기비 | 총 배치 체계단가 2% |
2. 가정사항
항목 | 추정값 | 비고 |
체계단가 | 00,000,000,000원 | |
운용수명 | 00년 | 체계개발기준(00년초도양산~00년폐기) |
체계MTBF | 00 | 설계MTBF |
연간운용시간 | 0000시간 | 비행체1대 000시간×0대 |
연간운용회수 | 000회 | 비행체1대 000회×0대 |
부대정비(비계획) | 0.0시간 | 부대MTTR |
부대정비(계획) | 000시간 | 일일(200)×0.5시간+월간(12)×1시간 |
야전정비(비계획) | 0시간 | 야전MTTR |
야전정비(계획) | 00시간 | 분기(4)×0시간+반기(2)×0시간+연간×0시간 |
창정비(비계획) | 000시간 | 20일×8시간 |
유류비 | 000,000 | 1회 5.5시간 비행 |
- 연료단가 | 00,000 | |
- 오일단가 | 00,000 | |
LRU년간정비빈도 | 00 | LRU정비빈도10% |
SRU년간정비빈도 | 00 | 배치5년이후 정비빈도 증가 예상 |
비계획창정비빈도 | 0 | 추정 |
정비빈도증가율 | 00% | 추정 |
부대정비임률 | 00,000 | 추정 |
야전정비임률 | 00,000 | 물가상승률기준 |
창정비임률 | 00,000 | KAL임률 |
1일행정비 | 00,000 | |
인건비상승률 | 0.0% | |
재료비상승률 | 0.0% | |
이자율(DiscountRate) | 0.0% | |
재료비 | ||
-부대재료비율 | 0.00% | 체계단가기준 |
-야전재료비율 | 0.00% | |
-비계획창재료비율 | 0.00% | |
**계획창정비 미수행 |
3. 수명주기비용 분석결과 요약
3.1 수명주기비용 분석결과
단위 : 억원 | ||
수명주기비용 구분 | 계산비용 | ’15 순현재가치 |
연구개발비 | 670 | 754 |
투자비 | 4,712 | 4,375 |
운영유지비 | 10,649 | 7,894 |
폐기비 | 84 | 81 |
합 계 | 16,114 | 13,104 |
3.2 연도별 수명주기비용
구분 | 연도별 비용 (단위 : 억원) | ||||||||||
총 계산비용 | ’15순현재가치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
연구개발비 | 670 | 754 | - | - | - | - | - | - | - | - | - |
투자비 | 4,712 | 4,375 | 295 | 442 | 1,477 | 1,379 | 1,073 | 45 | - | - | - |
운영유지비 | 10,649 | 7,894 | 21 | 54 | 162 | 261 | 317 | 562 | 568 | 575 | 581 |
폐기비 | 84 | 81 | - | - | - | - | - | - | - | - | - |
합계 | 16,114 | 13,104 | 316 | 496 | 1,639 | 1,640 | 1,390 | 607 | 568 | 575 | 581 |
구분 | 연도별 비용 (단위 : 억원) |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
연구개발비 | - | - | - | - | - | - | - | - | - | - | - | - | - |
투자비 | - | - | - | - | - | - | - | - | - | - | - | - | - |
운영유지비 | 588 | 595 | 602 | 609 | 617 | 624 | 632 | 640 | 648 | 656 | 665 | 673 | - |
폐기비 | - | - | - | - | - | - | - | - | - | - | - | - | 84 |
합계 | 588 | 595 | 602 | 609 | 617 | 624 | 632 | 640 | 648 | 656 | 665 | 673 | 84 |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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